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8.07.24 20:00:00
  • 최종수정2018.07.24 20:00:00
[충북일보] 세종시 빨대현상이 계속되고 있다. 세종시가 6년이 넘도록 쉬지 않고 인근 지역 인구를 유입하고 있다.

세종시는 지난 2012년 7월 공식적으로 출범했다. 해를 거듭할수록 더 살기 좋은 도시 면모를 갖춰 가고 있다. 4단계에 걸친 중앙부처 이전, BRT(간선급행버스체계) 구축, 전국 최고의 녹지 공간 확보 덕이다.

하지만 청주 등 인접 시·군의 사정은 아주 다르다. 세종시 출범 이후 지난달까지 청주시 전출인구는 2만4천669명이다. 순 유출된 인구만 따져도 1만6천590명에 이른다. 지금까지 상황으로만 보면 세종시는 청주인구를 빨아들이는 블랙홀이다.

지난해 인구가 가장 많이 순유출 된 청주시의 경우 경기, 서울, 세종 순으로 전출자가 많았다.

청주시 조사결과 지난해 총 4만3천273명이 청주에서 타 시·도로 이사했다. 전입한 인구는 4만819명으로 2만4천56명이었다.

경기, 서울로 전출한 인구는 각각 8천673명, 6천182명에 달했다. 하지만 전입한 인구도 각각 8천272명, 6천182명으로 집계됐다. 순유출 규모가 각각 401명, 685명 수준에 그쳤다. 청주의 인구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진 않았다.

그러나 세종으로 유출은 양상 자체가 달랐다. 통합 청주시가 출범한 지난 2014년 7월부터 지난해 말까지 3년 6개월만 따져 봐도 세종으로 전출인구는 2만2천210명이다. 이중 순유출인구는 1만5천68명이다. 두드러진 유출현상이다.

세종시 건설의 큰 목표는 두 가지로 꼽을 수 있다. 하나는 수도권 과밀화 해소다. 다른 하나는 국토균형발전이다. 그런데 과연 세종시가 이 두 가지 목표를 달성했는지는 의문이다. 인구빨대로 인근 지자체를 어렵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청주시는 세종시 출범 초기만 해도 느긋했다. 세종시의 빨대효과를 일시적 현상으로 예측했다. 청주동남지구,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호미·방서·비하도시개발지구가 개발되면 유출현상이 사라질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전망은 보기 좋게 빗나갔다. 앞서 밝힌 것처럼 지금까지도 순유출 인구가 줄지 않고 있다. 서둘러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세종으로 인구 유출이 지속되면 청주의 도시 경쟁력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오송의 경쟁력은 말할 것도 없다.

물론 청주시가 무작정 손을 놓고 있는 건 아니다. 지난 2015년부터 인구 늘리기 시책을 시 현안 핵심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TF팀 구성, 종합보고회 개최를 통한 대응시책 발굴, 인구 늘리기 지원 조례 제정 등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오송 발전전략 수립 연구를 통해 로드맵 구축 전략도 만들었다. 오송을 인구 늘리기 거점지구로 정해 각종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한 시책을 집중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효과는 없었다. 추진이 제대로 됐는지조차 의심스러울 정도다.

세종시가 성장하면 청주시에 나쁠 게 별로 없다. 되레 청주 등 인근 지자체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지역 인구 유입을 통한 발전은 바람직하지 않다. 인구는 곧 지역발전의 원동력이기 때문이다.

때마침 이시종 충북지사도 나섰다. 지난 23일 확대간부회의에서 태스크포스팀 만들어 세종시 빨대현상을 극복하라고 주문했다. '세종시 인구 빨대효과'에 대한 원인을 면밀히 분석하고,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세종시로 인구가 빠르게 이동하는 이유는 비교적 분명하다. 몇 년 전까지는 주변 지자체보다 낮은 집값이 이동원인으로 작용했다. 지금은 교육·교통 등 생활환경 개선과 중앙 정부기관 이전 효과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다시 한 번 더 강조한다. 인구빨대현상은 지역의 기초를 허무는 일이다. 청주시는 인구유출 방지대책부터 내놓아야 한다. 이 지사가 제시한 오송에 명문고등학교 유치도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 선도"

[충북일보]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일(56) ㈜키프라임리서치 대표는 준공 이후 한 달도 지나지 않았지만 국내외 관계자들의 방문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담담히 말했다. 오송캠퍼스에 관심을 갖고 찾아온 미국, 태국, 벨기에, 네덜란드 스위스 등의 신약·백신 개발 관계자들의 견학이 줄을 잇고 있다. 김동일 키프라임리서치 대표가 청주와 바이오업계에 자리를 잡게 된 것은 지난 2020년 7월이다. 바이오톡스텍의 창립멤버인 김 대표는 당시 국내 산업환경에 대해 "이미 성숙단계에 접어든 제조업이 아닌 대한민국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는 산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그는 "당시 BT(바이오테크놀로지)와 IT(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라는 두 개의 큰 축이 보였다"며 "이가운데 BT가 글로벌 산업 경쟁력이나 발전 정도·세계 시장 진출 정도로 봤을 때 타 산업 대비 훨씬 경쟁력이 부족했다. 그래서 오히려 기회가 더 많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BT를 선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가 업계에 뛰어들었을 당시만 하더라도 국내에는 실제로 신약을 개발하는 제약·바이오 분야의 회사들은 국내시장·제네릭 분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