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8.07.23 16:29:14
  • 최종수정2018.07.23 16:29:14

윤석배

청주시 청원구 건설교통과 주무관

인간에게 물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인간의 생활을 위해 기본적으로 충족돼야 할 필수 요소로,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가 생존할 수 있게 하는 가장 중요한 가치를 지닌 자원이다. 물은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그중에 지하수는 '신비의 물'이라고 할 수 있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물 총량의 약 97%가 해수(海水)이고 3% 미만이 육수(陸水)이다. 육수는 하천수, 호소수, 저수지수, 빙하, 지하수 등이며 육수 중에 지하수가 차지하는 비율은 약 30%에 달한다. 육수 중 지하수의 비율은 상당히 높으며 다른 수원에 비해 지표에 노출되지 않고 땅속으로 흐르면서 깨끗한 물로 정화됨으로써 수질이 양호해 미래 수자원으로서의 가치가 아주 높다.

지하수는 상수도가 공급되지 않은 곳에서 상수도의 수원으로 사용되거나 재난 대비 비상급수시설의 비상 수원으로서 가치가 있다. 사계절 내내 농작물을 키우거나 민물 양식을 위해서도 활용되며 각종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에서 공업용수로서의 매우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 풍부한 미네랄을 가지고 있어 먹는 샘물이나 음료수, 주류, 아이스크림 등 식음료품 원수로 활용되고 있다.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친환경 신재생에너지로서 지열 냉난방 시스템이나 지열발전소에서도 지하수를 쓰고 있으니 지하수의 가치는 더 이상 말이 필요 없을 정도이다.

우리나라도 시행하고 있지만 해외에서는 지하댐이나 인공함양 등 지표수의 보조 수단으로 지하수를 활용함으로써 용수 수요 증가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적극 시행 중이다. 중국의 용하 지하댐, 일본의 미야코지마 지하댐, 미국 오리건 주의 인공함양 등 세계 각국에서는 지표수를 이용한 용수 공급의 한계를 벗어나 지하댐이나 인공함양 등 지하수를 활용하는 기술을 많이 도입하고 있다.

이렇게 수량과 수질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신비의 물을 잘 보존하고 관리해 활용해야 한다. 이런 신비의 물도 무분별한 사용이나 사후관리의 소홀로 인해 오염 및 고갈될 수 있다. 최근에 늘어나는 방치공이나 폐수 및 폐기물 등 오염 물질 배출로 인한 지하수 오염과 지하수의 과다 사용 및 가뭄 등의 자연재해로 인한 지하수 고갈 등의 문제가 공공연하게 언론매체에서 보도되고 있다. 이런 지하수 고갈이나 오염을 막기 위해서 국가에서는 지하수관리 기본계획을 추진 중이며 지하수 관측망 확대를 통한 지하수의 수질상태 점검과 지하수 인공함양 등의 지속적인 연구를 통한 지하수 활용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지하수를 바라보는 우리의 인식이라고 생각한다. 지하수(地下水)가 땅 아래에서 나오는 물이라는 인식이 아니라 꾸준히 보존하고 관리해야 할 미래의 소중한 자산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떠난 뒤 소중함을 깨닫는다'라는 말이 있다. 함께 있을 때 그 존재의 소중함을 깨닫고 곁에 있을 때 더욱더 사랑해야 한다. 풍족하고 깨끗한 지하수를 이용하기 위한 우리 모두의 관심이 필요할 때다.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