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기차, 알고봐도 '그림의 떡'

보급 확대 공약으로 인기 상승
주문 밀려 보조금 조건 충족 못해

  • 웹출고시간2018.06.28 21:07:57
  • 최종수정2018.06.28 21:07:57

전기차가 정부와 지자체의 파격적인 지원과 충전소 확대, 성능개선 등에 힘입어 인기 고공행진을 하고 있다. 사진은 충북도청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소 모습.

ⓒ 김태훈기자
[충북일보] 6·13 지방선거에서 광역·기초 자치단체장 공약으로 채택된 전기차 보급 확대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지만, 현실에서 전기차는 '그림의 떡'이다.

2개월 이내에 전기차가 출고돼야만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데 주문량이 밀려 보조금 지원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전기차는 정부와 지자체의 파격적인 지원과 최근 충전소 확대, 전기차 성능 개선 등에 힘입어 인기를 더하고 있다.

소형 차량에 국한됐던 전기차 모델이 배터리 성능 등을 개선한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등 다양한 종류로 출시되며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환경부와 충북도에 따르면 지난 5월 말 기준 등록된 도내 전기차 대수는 총 511대, 전기차 충전소 설치 대수는 451개였다.

전기차 1대당 충전기 설치대수는 0.9개, 전기차 도입 초기 인프라 확충을 위해 정부가 충전기 설치를 지원하며 충전시설이 늘고 있다.

완전 개방을 조건으로 충전기를 설치하면 수량에 따라 400만~300만 원(개당)이 지원되고 부분 개방하면 320만~230만 원, 비공용은 최대 15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공공기관에 국한됐던 충전기는 공동주택에도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도내에는 6개 시·군 20곳의 아파트에서 충전소를 설치했다. 지역별로는 청주가 13곳으로 가장 많았고 음성과 진천이 각각 2곳, 제천·증평·영동에 각각 1곳씩 있다.

결재 편의가 향상되고 충전소 찾기 등 관련 서비스도 개선되고 있다.

오는 10월부터는 최대 9개에 이르는 전기차 충전사업자의 충전기를 회원카드 1장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각 충전사업자는 자사 충전기의 사용률을 높이기 위해 스마트폰 앱 개발을 통한 충전기 이용 경로 탐색 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 제공할 예정이다.

하지만 전기차를 찾는 수요에 비해 공급은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청주시는 오는 9월 예정된 추가경정예산안에 전기차 보조금을 편성할 계획이다.

하반기 목표한 전기차 공급 대수는 약 260대로 차종에 따라 전기차 1대당 1천780만 원~2천200만 원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문제는 이 시기에 맞춰 전기차 보조금을 신청하더라도 2개월 이내에 차량이 출고되지 못한다는 점이다.

청주의 한 자동차 대리점은 "지난 1월 사전 신청한 대기 고객이 많아 현재 전기차 계약을 하더라도 수개월 내 출고가 어렵다"며 "지금 당장 전기차 계약을 하면 내년 상반기 보조금 지원 신청 시기에 맞춰 차량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안순자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