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시장 활기 위해 투자·개발 이뤄져야

민선 7기 당선자들에게 바란다-④부동산업계
지사·단체장 관련 공약 제시
공인중개사協 "미분양 주택
억제 위한 관리 방안 마련"
건설업 "시장 변화 대응 위한
업체·국가 간 협력관계 구축"

  • 웹출고시간2018.06.25 21:00:01
  • 최종수정2018.06.25 21:00:01
[충북일보] 우리나라 가계 자산의 상당수는 부동산에 쏠려있다.

통계청과 한국은행이 최근 발표한 '2017년 국민대차대조표(잠정)'에 따르면 지난해 말 우리나라의 국민순자산은 1경3천815조5천억 원이며, 이 중 비금융자산은 1경3천551조5천억 원으로 나타났다.

비금융자산에서 토지자산과 건설자산이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54.9%(7천438조8천억 원), 33.9%(4천597조8천억 원)로, 이 둘을 합한 부동산 비중은 88.8%에 이른다.

또한 우리나라의 가구당 순자산은 3억8천867만 원으로, 이 가운데 부동산을 포함한 비금융자산이 75.4%를 차지하고 있다.

부동산 경기가 국민경제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에 부동산 공약은 늘 유권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으며,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도 다채로운 부동산 공약들이 쏟아졌다.

도내 자치단체장 후보들도 다양한 부동산 관련 공약을 내놨다.

이시종 충북지사 당선자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 △청주공항~천안 간 복선 전철 △중부고속도로 단계별 조기 확장 △도내 37개 산단 조성 등 굵직한 건설사업 추진을 약속한 바 있어, 지역 부동산 경기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송기섭 진천군수 당선자는 충북혁신도시를 명품 혁신도시로 육성하기 위해 △4차 산업 전진기지 구축 △태양광 허브 호수공원 조성 △다목적 종합생활체육공원 조성 등의 지역개발 공약을 발표했다.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충북지부는 침체된 부동산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적극적인 투자와 개발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협회는 자치단체장 당선자들에게 △미분양 주택 억제를 위한 수요·공급 관리 방안 마련 △부동산컨설팅 업체의 불법중개행위 단속 강화 △신혼부부와 자영업자 등 서민의 내 집 마련 지원 △미분양 주택 활용 방안 마련 등을 주문했다.

윤경식 충북 지부장은 "도내 부동산 경기가 얼어붙고 있다"며 "지역경제 활성화의 기반인 부동산 경기를 살리기 위해 각 지자체의 노력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어 "청주지역은 미분양관리지역으로 지정돼 있다. 미분양 가구도 6천여 가구에 이른다"며 "미분양 사태를 막기 위해 지자체의 수요·공급 예측이 필요하며, 서민들의 내 집 마련을 위한 지원과 불법중개행위에 대한 관리·감독이 강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동산 경기침체로 아파트 분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건설사들도 부동산 경기 활성화를 위한 지자체의 노력을 바라고 있다.

도내 한 건설업체 관계자는 "미분양에 대한 우려로 예정된 공사가 지연되는 경우, 토지매입에 따른 이자부담으로 인한 건설사의 재정적 어려움이 커진다"며 "부동산 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지자체와 건설사 간 긴밀한 협력관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개발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부담금 및 학교용지 부담금 외 증축비용 등을 지나치게 건설사에게 전가하지 않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끝>

/ 신민수기자 0724sms@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