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빨갱이 소리 들으며 성장"… 레드 콤플렉스가 남긴 상처

호국 보훈의 달 기획 2 고통 속에 사는 피해자
보도연맹 희생자 유가족 68년간 낙인·핍박
2000년대 들어서야 피해자 발굴·정부 사과
찾지 못한 유해 수두룩… "유족의 한 여전"

  • 웹출고시간2018.06.20 21:08:05
  • 최종수정2018.06.20 21:08:05
[충북일보] 한국전쟁 중 자행된 국민보도연맹 민간인 학살 사건의 피해자는 68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고통 속에서 살고 있다.

한국전쟁이 끝난 뒤에도 피해자들을 괴롭히던 것은 이념에 대한 편견이었다. 이념 갈등의 피해자였으나, 휴전됐어도 이념으로 인해 2차 피해를 받고 있던 것이다.

보도연맹 결성 이유는 좌익 인사의 교화였다. 보도연맹 가입자들은 사회주의자라는 명분 아래 무차별 학살의 피해자가 됐다. 먹을 것이 없어 쌀을 준다는 소리에 가입한 보도연맹이 피해자들을 사지로 몰고 간 원흉이었다.

민간인 학살의 가해자는 정부였다. 당시 학살을 실행했던 이들은 국민을 지켜야 할 의무가 있는 경찰이었다.

학살 속에서 살아남은 가족들은 그 피해를 고스란히 떠안아야 했다. 사회주의자의 가족이라는 낙인은 이들을 수십여년간 따라다녔다. 주로 희생자의 자녀였던 피해자들은 '빨갱이' 소리를 들어가며 핍박 속에서 유년 생활을 보내야 했다.

이들의 낙인은 2000년대에 들어서야 서서히 지워졌다.

1990년대 언론 등을 통해 한국전쟁 민간인 학살에 대한 실체가 비로소 세상에 드러났다.

김대중 정부 시절인 2000년 과거사 진상규명에 대한 전국조직인 '범국민위원회'가 출범했다.

민간인 학살의 대표지역인 충북에서는 2002년 10월 10일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학살 지상규명을 위한 충북대책위원회(이하 충북대책위)'가 결성됐다.

충북대책위는 준비 단계부터 피해신고센터를 운영해 피해자 발굴에 나섰다.

2003년 2월 28일에는 국가인권위원회에 집단진정을 냈고, 이듬해인 2004년 2월 17일 과거사법 제정을 촉구하기도 했다.

전국 각지의 유족과 학계 등의 노력으로 노무현 정부 시절인 2005년 5월 31일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 기본법(과거사법)'이 제정됐다.

정부가 민간인 학살을 자행한 사실을 인정한 것도 이 시기다. 당시 고(故) 노무현 대통령은 대국민담화 형식으로 피해자들에게 직접 사과의 뜻을 전하기도 했다.

이후 충북지역 보도연맹 피해자 500여명을 비롯한 전국 5천129명의 피해자가 국가를 상대로 낸 민사소송에서 승소해 1명당 1억2천800만 원의 배상을 받게 됐다.

하지만, 피해자들의 고통은 여전하다. 아직 수많은 피해자가 정부의 제대로 된 보상을 받지 못했다. 피해자로 인정받지 못하거나 정부가 보상해줄 의무가 없다는 이유에서다.

심지어 학살 희생자의 유해조차 찾지 못한 유족들도 수두룩하다.

도내 보도연맹 학살 사건 희생자 유해가 묻혔을 것으로 추정되는 6곳 중 실제 유해 발굴이 진행된 곳은 청주 분터골이 유일하다. 분터골에서는 2년간 337구의 유해가 발굴됐을 뿐이다.

청주 낭성면·보은 내북면 아곡리 등 5곳에 암매장당한 것으로 추정되는 수천여구의 시신은 여전히 찾지 못하고 있다.

아흔의 나이에 가까운 도내 한 민간인 학살 희생자 가족은 "아버지는 사회주의자라는 오명을 쓴 채 정부의 손에 돌아가셨다"며 "어린 시절 '빨갱이' 소리를 들어가며 성장하면서 나라를 원망했다"고 울먹였다.

그러면서 "이념 전쟁인 한국전쟁의 가장 큰 피해자는 죄 없는 민간인"이라며 "60여년이 지났지만, 제대로 된 사과와 과거사 정리 없이는 우리의 한을 풀 수 없다"고 강조했다.

/ 강준식기자 good12003@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재황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메카인 충북 오송에 둥지를 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은 지난 10년간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 양성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쉼없이 달려왔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토대로 제2의 도약을 앞둔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구상하는 미래를 정재황(54) 원장을 통해 들어봤다. 지난 2월 취임한 정 원장은 충북대 수의학 석사와 박사 출신으로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선임연구원, 충북도립대 기획협력처장을 역임했고, 현재 바이오국제협력연구소장, 충북도립대 바이오생명의약과 교수로 재직하는 등 충북의 대표적인 바이오 분야 전문가다. -먼저 바이오융합원에 대한 소개와 함께 창립 10주년 소감을 말씀해 달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하 바이오융합원)은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양성이융합된 산학협력 수행을 위해 2012년 6월에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바이오헬스 분야 산·학·연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창업 생태계 조성과 기업성장 지원,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