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8.06.07 17:11:26
  • 최종수정2018.06.07 17:11:26
[충북일보] "승객 여러분! 청주 시에서는 버스노선을 개편하고 있습니다. 개편에 필요하오니 시내버스에서 내리실 때는 꼭 교통카드를 하차 태그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내버스를 타고 가노라면 서너 승강장을 거칠 때마다, 차내 방송에서 흘러나오는 여자 아나운서의 고운 목소리다. '하차 태그'란 시내버스를 어느 승강장에서 갈아타고, 목적지에 가려면 뒷문서 내릴 때 단말기에 환승을 위하여 교통카드를 찍는다. 잘 생각해보니 환승을 안 할지라도, 내릴 때는 카드를 단말기에 찍어 달라는 것임을 알았다.

나는 생각했다. '머지않아 시청에서 버스노선을 조정할 때, 어느 노선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오고가는지 파악해서, 노선개편 뿐만이 아니라, 버스 배차량도 조절할 모양이구나.'라고 생각을 했다. 그래서 나는 어디를 갔다가 귀가할 때, 환승이 필요치 않아도 꼭 단말기에 카드를 찍고 내렸다.

시내버스노선 개편을 위한 차내 방송이 시작된 지 거의 석 달이 지나갈 때다.

청주에서는 '육거리시장'이 제일 커서, 그 승강장에서 내리거나 타는 손님이 다른 승강장에 비해 많은 편이다. 하루는 버스를 타고 육거리시장을 지나는데 그곳 승강장서 내리는 손님을 보다가 '하차 태그'를 하는 사람이 몇 명이나 되는지 세어보았다. 그날따라 열한 명 정도가 뒷문으로 내리는데 단말기에 교통카드를 찍는 사람은 세 명 정도 밖에 없었다.

글쎄, 그 세 명도 시장서 볼일을 마치고, 돌아가려고 환승을 찍은 사람들이라면, 거의 모든 사람이 버스 방송 안내에 따르지 않는 셈이다. 물론 꼭 그렇지는 않을 테지만 어쩐지 마음이 씁쓸했다.

어느 날이었다. 아내와 같이 시내버스를 타고, 한 좌석에 나란히 자리를 잡고 앉아 가고 있었다. 그날도 버스에서는 내릴 때, 꼭 '하차 태그'를 해 달라

는 안내 방송이 나왔다. 그래서 나는 아내에게

"여보, 내릴 때는 꼭 교통카드를 찍고 내려요."라고 말했더니

"나는 카드를 주머니에 넣었는데 귀찮게 뭘 또 꺼내요."라고 아내가 말한다. 그러자 나는 내 손에 쥐고 있는 카드를 보이며, "앞으로는 주머니에 도로 넣지 말고 쥐고 있다가 환승이 아니라도 꼭 찍어요."라고 말했다. 그리고 우리가 정부나 관할 행정기관의 시책에 적극 협조하는 성숙된 시민 정신이 없이는, 진정한 선진국이 될 수 없다고 조용히 말했다.

우리는 목적지의 승강장에서 내리게 되자, 아내는 슬그머니 주머니에서 카드를 꺼내어, 단말기에 찍으며 내렸다.

내가 사는 곳엔 자동차들이 끊임없이 다니는 큰 도로가 있다. 그중에 우리 아파트에서 가까운 곳의 승강장을 나는 이용한다. 그런데 그 앞엔 하수구 뚜껑이 있다. 그것은 도로의 가장자리에 붙어 있지 않고, 무슨 연유인지 길의 중앙 쪽으로 얼마 쯤 나가 있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시내버스가 서면, 그 뚜껑 위에 앞바퀴가 얹혀 있는 경우가 아주 많았다. 어느 날 그 뚜껑을 보러갔다.

철사다리 모양의 하수구 뚜껑의 중심축이 안으로 깊이 들어가 있지 않은가? 자칫하면 정차하는 버스의 앞바퀴가 그곳에 빠지거나, 달리는 차량의 바퀴가 그곳에 끼어 큰 사고가 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뇌리를 스쳤다. 나는 즉시 핸드폰을 꺼내서 114에 우리 주민센터의 전화번호를 확인하고 그곳에 신고를 했다. 며칠이 지나 확인을 해보니, 매우 두꺼운 바둑판 모양의 철판으로 튼튼하게 덮어 놨다. 우리 행정의 발 빠른 조치와, 나의 신고로 버스길이 안전하게 된 것에 흐뭇함을 느꼈다.

나는 어떤 경우, 급할 때는 신호를 무시하고 건널목을 뛰어 건너가, 떠나려는 버스를 타는 등, 위험한 행동을 한 경우도 더러 있었다. 또한 걸어가다가 무심코 길거리에 가래침을 뱉을 때도 여러 번 있었다.

우리들 각자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

모든 시민이 법을 지키고, 질서를 지키고, 나라의 시책에 보이지 않는 양심적 협조가 따를 때, 우리지역은 살기 좋은 고장이 될 것이며, 우리나라는 작지만 큰 나라가 될 것이다.

김용성

충북대학교 평생교육원 수필창작

충북도민백일장 장원

한국공무원문인협회 등단

초등교사 청년퇴임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