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늘어나는 네거티브 사라지는 매니페스토

도내 지방선거 후보들
협약 등 실천 약속에도
고발·의혹 폭로 잇따라

  • 웹출고시간2018.06.06 16:27:59
  • 최종수정2018.06.06 18:21:05
[충북일보] 선거철마다 정치권은 매니페스토(manifesto) 운동에 동참한다.

정치 철학과 정책 대안으로 경쟁을 벌이겠다는 다짐과 함께 네거티브를 지양하겠다고 선서한다.

이번 6·13지방선거에서도 충북 정치권은 너도 나도 매니페스토 실천을 약속했다.

여야 지방선거 주자들은 도내 각 지역 선관위를 통해 매니페스토 협약서에 직접 사인했다.

서로 손을 맞잡은 채 비방 없는 선거문화를 만들겠다고 역설하기도 했다.

하지만 그 뿐이다.

그들의 매니페스토 운동은 그저 퍼포먼스로 전락한 지 오래다.

지방선거가 임박할수록 충북지역 곳곳에서 네거티브 공방전이 벌어지고 있다.

충북지사 선거는 '후보 매수설'을 놓고 야권 후보들 간 진실공방이 심화되고 있다.

책임 전가에만 혈안인 야권 후보들은 선관위에 이어 검찰 조사를 받아야 하는 처지다.

청주시장 선거는 고발전으로 얼룩지고 있다.

TV토론회에서 옛 연초제조창 부지 매입비용을 놓고 설전을 벌인 후보들은 급기야 서로를 고발하기에 이르렀다.

'매니페스토 정책선거 실천'을 협약한 지 일주일도 채 되지 않은 시점에서 또 다시 혼탁한 선거를 되풀이하고 있다.

충주는 미투(#Me Too)와 취업특혜 의혹으로 진흙탕 싸움을 벌이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미투 논란의 중심에 선 더불어민주당 우건도 후보에 대한 공세를 퍼붓고 있다.

민주당은 한국당 조길형 후보가 지인의 취업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맞불을 놨다.

진천도 이미 사법당국에서 허위로 판명된 사실이 무분별하게 유포되는 등 흑색선전이 난무하고 있다.

특히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유언비어가 퍼지면서 유권자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다.

보은도 민주당 공천장을 놓고 경쟁을 벌이던 2명의 후보가 명예훼손 여부를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민주당 김인수 후보가 무소속 김상문 후보의 전과 경력을 공개적으로 언급하자 김상문 후보가 "명예훼손 또는 선거법 위반 소지가 있다"며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엄포를 놨다.

그러면서 김인수 후보의 음주운전 전력을 들춰내며 "수신(修身)부터 하라"고 일갈했다.

그러자 김인수 후보는 "13번의 상습 범죄자 후보 측에서 할 말은 아니다"라며 "누적된 13건의 범죄 이력을 가진 분과 누가 더 수신에 대해 노력하고 있는 지는 군민께서 현명히 판단하실 것"이라고 주장했다.

음성도 여야 후보 간 공방이 선거법 위반 혐의로 비화될 조짐이다.

과거 대한노인회 음성군지회에서 노인돌봄서비스 사업을 위탁운영하면서 발생한 사건에 대해 민주당 조병옥 후보와 한국당 이필용 후보가 날선 설전을 벌이고 있다.

이 후보는 조 후보를 상대로 '허위사실공표', '후보자 비방'에 해당된다며 법적 책임을 물을 태세다.

/ 특별취재팀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