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南北美 정상, 6·12 싱가포르 회담 '호흡'

문 대통령 26일 김정은 위원장과 2차 정상회담
트럼프 "싱가포르 회담 논의 잘 진행하고 있다"

  • 웹출고시간2018.05.27 21:00:00
  • 최종수정2018.05.27 21:00:00
[충북일보=서울] 오는 6월 12일 북미 정상회담이 정상적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관련기사 4면>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6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2차 정상회담을 통해 6·12 북미 정상회담을 재추진하고,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노력할 것을 확인했다.

또 북한의 일방적 조치로 끊겼던 남북고위급회담과 남북 이산가족 상봉 등도 재논의 하기로 했다.

4·27 판문점 선언이 변함없음을 재확인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김정은 위원장의 요청으로 지난 26일 진행된 남북정상 2차 회담은 지난 4월 27일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첫 회담을 한 후, 꼭 한 달 만에 이뤄진 것이다.

문 대통령은 27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어제(26일) 오후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두 번째 남북정상회담을 가졌다"며 "이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완전한 비핵화에 대해 동의했고, 남북 고위급 회담을 오는 6월 1일 개최하고, 군사적 긴장완화를 위한 군사당국자 회담과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회담을 연이어 갖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두 정상은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눴다"며 "지난주에 있었던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완전한 비핵화를 결단하고 실천할 경우 북한과의 적대관계 종식과 경제협력에 대한 확고한 의지가 있다는 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특히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 모두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을 진심으로 바라고 있는 만큼 양측이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오해를 불식시키고, 정상회담에서 합의해야 할 의제에 대해 실무협상을 통해 충분한 사전 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김 위원장도 이에 동의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김 위원장은 판문점 선언에 이어 다시 한번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분명히 했으며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을 통해 전쟁과 대립의 역사를 청산하고 평화와 번영을 위해 협력하겠다는 의사를 피력했다"며 "두 정상은 6·12 북미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이뤄져야 하며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체제를 위한 우리의 여정은 결코 중단될 수 없다는 점을 확인했다"며 "이를 위해 긴밀히 상호협력하기로 했고, 4·27 판문점 선언의 조속한 이행을 재확인했다"고 강조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26일(현지시간) 북미 회담을 재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베네수엘라의 미국인 석방을 환영하기 위해 백악관에서 열린 행사 중 기자들에게 원래 예정된 대로 다음달 12일 싱가포르에서 북미 정상회담을 개최하기 위한 논의를 잘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많은 사람들이 일하고 있다. 매우 잘 진행되고 있다"며 "우리는 6월 12일 싱가포르를 살펴보고 있다. 이 점은 바뀌지 않았다. 매우 잘 되어 가고 있다. 어떻게 될 지 지켜보자"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 간 대화도 잘 진행 돼 왔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과의 정상회담과 관련해 우리는 매우 잘 해 나가고 있다"며 "우리가 얘기한 대로 회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 / 최대만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