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매니페스토본부 "불확실한 재정계획 제시 유감"

5개 정당 10대 핵심공약 분석결과 발표
증세없는 공약 이행 약속 재원조달 가능성 의문
저출산·고령화 대응 정책 부족

  • 웹출고시간2018.05.22 17:09:14
  • 최종수정2018.05.22 17:09:17
[충북일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주요 5개 정당이 발표한 10대 핵심공약의 재정계획이 불확실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1일 자 2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이 공약한 10대 핵심공약을 분석한 결과를 지난 21일 발표했다.

본부는 "주요 정당의 10대 핵심공약을 분석한 결과 재정 부문 문제가 큰 것으로 지적됐다"며 "유권자 의제와는 다르게 정치권이 하고 싶은 말만을 되풀이 하는 점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고 밝혔다.

특히 "토목개발 위주의 정책공약 제시와 이에 따른 지방의 공공부패에 대한 정당 차원의 대안 제시가 아쉬웠다"고 평가했다.

또한 "공약이행을 위해 얼마의 재정이 필요한지를 스스로 측정해 본 소요예산 추계가 대부분 생략됐다"며 "재원 마련 방안에 대해 여전히 예산증가분 활용 및 세출구조조정 등 증세없는 공약이행을 약속했다"며 실현 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본부는 "정당 공약의 기조 변화를 보면 6회 지방선거에서는 세월호 참사에 따른 안전재난 관련 정책이 모든 정당의 1순위 핵심공약이었던 반면, 7회 지방선거에서는 각 당의 정강(政綱)정책과의 정방향성을 강하게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사회이슈에 부응하는 공약과 지지층을 겨냥한 공약이 핵심공약으로 제시됐지만 교육자치 선거가 지속됨에 따라 교육과 관련한 정책은 상대적으로 약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본부는 저출산, 고령화 등 인구변화에 따른 변화에 대응하는 정책도 상대적으로 부족했다고 꼬집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청년정책을, 자유한국당은 자영업자·소상공인 정책을, 바른미래당은 경제활성화와 혁신성장 정책을, 민주평화당은 지역예산 확보를, 정의당은 청년정책을 1순위 공약으로 각각 제시했다. 자세한 분석 결과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홈페이지(manifesto.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특별취재팀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