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통합시청사 해법 '네 갈래 길'

공약검증 시리즈 -통합시청사
한 "현 위치에 시청사 신축해야"
황 "연초제조창 리모델링 이전"
신 "다목적 복합센터로 건설"
정 "현 시청사 그대로 이용"

  • 웹출고시간2018.05.17 21:16:29
  • 최종수정2018.05.17 21:16:29

6·13 청주시장 선거에서 통합시청사 건립 및 이전 문제가 현안으로 떠올랐다. 시청 본관 앞에 각 부서 위치를 알려주는 안내판이 설치돼 있다.

ⓒ 특별취재팀
[충북일보] 6·13 충북지사 선거에서 충북도청 이전 논란 문제가 부상한 가운데 청주시장 선거에서는 통합시청사 건립·이전 논란이 뜨겁다.

현재 청주시청은 건물이 비좁고 노후된 탓에 본청사(본관·후관)와 2청사(옛 상당구청), 민간 건물을 임대한 별관(우민타워) 등 크게 3개 청사로 나눠 운영되고 있다.

이범석 청주시장 권한대행 체제인 청주시는 현 청사부지에 신청사를 지을 예정으로, 오는 2022년 시청사를 건립하려면 당장 6월 다가온 시청 건립 설계공모 전 시청사 본관 존치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4개 정당 청주시장 예비후보들의 청주시청사 건립 문제를 놓고 내놓은 해법은 제각각이다. 예비후보들의 의견이 네 갈래로 나뉘면서 집행부의 고민 또한 깊어질 수밖에 없다.

(왼쪽부터)한범덕, 황영호, 정세영, 신언관

더불어민주당 한범덕 예비후보만이 민선 6기에 추진된 대로 현 위치에 시청사를 신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고 자유한국당 황영호·바른미래당 신언관·정의당 정세영 예비후보는 전면 재검토 카드를 꺼내 들었다.

민주당 한범덕 예비후보는 옛 청주·청원 합의사항 준수를 언급하며 현 위치에 시청사를 신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예비후보는 "통합 시청사 위치는 (민선 5기) 시장을 맡을 당시 시민들 의견을 모아 청원군과 합의했던 사항"이라며 "부지를 정하고 매입 대상 토지에 대한 협의·감정 및 설계준비가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주민 접근성', '스마트오피스', '개방성' 시청사 건립 방향으로 제시한 뒤 "퇴근하면 불이 꺼지는 공간이 아닌 시민들이 누구나 오고 즐길 수 있도록 공연장, 토론장, 찻집, 꽃집, 서점, 도서관 등이 있으면 좋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한국당 황영호 예비후보는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전면 재검토 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신축 대신 옛 연초제조창 3~4층을 리모델링해 시청사로 활용하는 방안도 대안으로 제시했다.

황 예비후보는 "청사 문제는 육거리, 성안길, 현 시청사, 내덕동 옛 연초제조창 부지를 연결해 청주의 원도심을 어떻게 활성화할지부터 고민해야 한다"며 "현 청사 위치는 주변 환경과의 부조화, 공간활용의 부적절성 과도한 건축비용 등으로 여러 논란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기존 청사는 문화재청에서 보존해야 한다는 지침도 내려와 있고 인접부지에 49층 아파트 들어설 예정"이라며 "원도심 활성화하려면 (현 시청사 부지에) 복합문화센터 건립하고 24시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신언관 예비후보도 통합 시청사 이전을 공약했다.

신언관 예비후보는 "시청 이전 현안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며 "도심 공동화 문제를 해결하면서 단순히 행정관청이라는 시청사의 물리적 개념에서 뛰어넘어 시민들이 교육과 문화와 여가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다목적 복합센터 기능의 신청사를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기존 계획된 청사 설립 설계의 장점을 수용하고, 다목적 복합센터 기능의 신청사를 건설하기 위해 시민 공동 추진단을 취임 즉시 구성하겠다"고 덧붙였다.

신 예비후보는 이전 청사 부지 선정 조건으로 시민의 접근성, 시민 소통의 용이성을 꼽기도 했다.

정의당 정세영 예비후보는 이전·신축없이 현 시청사를 그대로 쓰는 방안을 제시했다.

정 예비후보는 "청주시청 건립이 시민 삶의 질을 높이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정 예비후보는 "통합시가 출범한 지 4년이 지났는데 제대로 된 결합 이뤄지지 못했다"며 "시청 짓는 것이 시민 삶에 부합될 수 있는가 하는 고민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2천300억 원 넘게 드는 건립 비용으로 통합 상징성 확보할 수 있어도 제대로 된 청주·청원 결합은 할 수 없고 시민의 삶과도 연결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시가 실시한) 2015년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응답자의 25.8%만 건립에 찬성하고 있다는 게 이를 방증한다"며 "농업인 기본소득제나 청년 수당 도입,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도시공원 조성 기금을 마련하는데 예산을 쓰는 것이 효과적이다"라고 주장했다.

/ 특별취재팀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