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공유경제 시대 충북은 지금 ②국내 공유경제

타 지자체 '활발'… 충북은 '잠잠'
8개 광역단체·경기 성남 등 42개 기초단체
생활 전반 걸쳐 공유경제 활성화 노력
충북도교육청 주차장 공유 사례만 '반짝'

  • 웹출고시간2018.05.10 17:58:57
  • 최종수정2018.05.10 22:57:18
[충북일보] 공유경제는 세계적 움직임이다.

정부나 국회 차원에서의 진전은 없지만, 국내 각 지자체에서는 공유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움직임이 뜨겁다.

하지만 충북과 도내 지자체는 이렇다할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어 대책마련이 요구된다.

최근 전국 지자체들은 자체 조례를 제정해 공유경제 활성화를 꾀하고 있다.

조례 제정은 기존 공급자들과의 갈등을 사전에 방지하고 지원체계를 공고히 할 수 있다.

현재 공유경제 확산 조례를 만들어 시행 중인 곳은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등 8개 광역단체와 경기 성남시, 경남 거창군, 부산 해운대구, 광주 북구 등 42개 기초단체다.

지자체의 공유경제 분야는 무궁무진하다. 운송, 숙박에 그치지 않는다. 생활 전반에 걸쳐 있다.

광주광역시는 전국 최초로 유명 강사들의 강연을 재능기부 받는 '빛고을 열린 강연방 아리바다'를 개설했다.

이 서비스는 공공기관이나 지역대학 등에서 진행된 유명 강사들의 강연을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이 서비스는 제공 2년여만에 22만 건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 온라인 지식공유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

광주시는 올해 한국콘텐츠진흥원과의 협약을 통해 한국콘텐츠아카데미 강연내용도 추가로 제공하고 있다.

전북 완주군은 지난 2월 '공유도시 완주'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이후 재단법인 완주커뮤니티비즈니스지원센터를 설립, '나눔곳간'을 운영 중이다.

나눔곳간은 사용 빈도가 높지 않아 구입 하기는 부담스럽지만 일상생활에서 꼭 필요한 상황이 있는 전동 드라이버 등 각종 생활공구와 여행용 가방, 천막 등 26종 68개의 일상용품이 구비 돼 있다.

완주군은 또 어린이 장난감과 청년쉐어하우스, 아파트 주민 커뮤니티 공간, 창업허브공간 등의 공유경제도 실현하고 있다.

완주군수는 "아직까지 공유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며 "지역 내 사용하지 않는 공유자원을 함께 사용함으로써 서로의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경제습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서울 성북구는 낡은 오을 수선해 이웃들에게 기부하는 '공유옷장'과, 돌봄 재능을 통해 공동 육아를 하는 '음악놀이터' 등 다양한 공유경제를 운영하고 있다.

지자체의 자체사업을 넘어서 지역 주민들에게 공유경제 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곳도 있어 눈길을 끈다.

대구시와 수원시는 각종 업무시설과 교회 등이 주차장을 개방할 경우 노면포장과 경셰석 설치 등 시설 개·보수 비용을 지원한다.

야간과 평일 등 이용률이 떨어지는 시간대에 주차공간을 주민들과 공유하는 방식이다.

전주시는 '공유경제로 반값 생활도시 전주건설'을 구호로 내걸고 공유경제촉진위원회를 결성,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공유경제 사업을 공모하기도 했다.

경기도는 성장가능성이 높은 유망 공유기업을 선발하는 공개오디션을 개최하기도 했다.

오디션을 통해 설발되는 공유기업에게는 1천200만 원에서 2천만 원까지 사업화 자금을 지원한다.

전국의 지자체에서 '공유경제 붐'이 일고 있지만 충북은 잠잠하다. 눈에 띄는 성과나 움직임이 없다.

손에 꼽자면 지난 5일 도교육청과 청주제일교회가 주차장 상호 이용 업무협약을 맺은 것을 들 수 있다.

/ 성홍규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김명철 제천교육장

[충북일보] 제천 공교육의 수장인 김명철 교육장이 취임 100일을 맞았다. 김 교육장은 인터뷰 내내 제천 의병을 시대정신과 현대사회 시민의식으로 재해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 교육 활동을 전개하는 모습에서 온고지신에 바탕을 둔 그의 교육 철학에 주목하게 됐다. 특히 짧은 시간 임에도 시내 초·중·고 모든 학교는 물론 여러 교육기관을 방문하고 대화를 나누는 모습에서 활동하는 교육 현장 행정가로서의 투철함을 보였다. 김명철 제천교육장으로부터 교육 철학과 역점 교육 활동, 제천교육의 발전 과제에 관해 들어봤다. ◇취임 100일을 맞았다. 소감은. "20여 년을 중3, 고3 담임 교사로서 입시지도에 최선을 다했고 역사 교사로 수업과 더불어 지역사 연구에 남다른 관심과 애정을 쏟았다. 그 활동이 방송에 나기도 했고 지금도 신문에 역사 칼럼을 쓰고 있다. 정년 1년을 남기고 제천교육장으로 임명받아 영광스러운 마음과 함께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지난 9월 처음 부임할 당시에 지역사회의 큰 우려와 걱정들이 있었으나 그런 만큼 더 열심히 학교 현장을 방문해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점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1년을 10년처럼 생각하고 열심히 노력하자는 마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