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8.05.08 20:00:00
  • 최종수정2018.05.08 20:00:00
[충북일보] 6·13지방선거가 한 달여 앞이다. 각 당의 본선 후보들이 속속 확정되고 있다. 선거전도 점점 불이 붙기 시작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곳곳에서 당내 경선을 치르고 있다. 이미 군수 후보 7명을 확정했다. 8일 음성군수 후보가 결정됐다. 9일엔 청주시장 후보가 결정된다. 어느 지역 경선은 시비를 낳을 만큼 치열하게 진행되기도 했다.

야당들은 후보 기근의 어려움을 겪으며 공천 작업을 마무리 중이다. 유권자들의 최종 선택을 받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하지만 민주당을 향한 일방적 쏠림 현상으로 치러지는 '기울어진 운동장'을 걱정하고 있다.

지방선거에서 가장 우려되는 게 '바람 선거'다. 자칫 '묻지마 투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특정당 후보가 곧 당선이라는 등식이 성립된 적이 한 두 번이 아니다. 민주당 예비후보들이 당내 경선에 사활을 건 이유도 여기 있다.

이번 지방선거는 정당 선호도 투표로 회귀할 개연성이 아주 높다. 물론 정당정치에서 정당의 잘잘못을 표로 심판하는 건 당연하다. 하지만 지방선거는 대선이나 총선과 달라야 한다. 지역의 미래를 선택하는 일이기에 하는 말이다.

향후 지방분권은 강화될 수밖에 없다. 모든 흐름으로 볼 때 그렇다. 지역을 책임지는 지도자의 자질과 능력은 아주 중요하다. 따라서 충북유권자들은 이번 선거에서 신중해야 한다. 지역 발전을 책임질 지도자를 선택해야 한다.

지방선거에선 종종 지역발전 의제가 실종되곤 한다. 그러다 보니 중앙정치에 함몰되기 일쑤였다. 물론 지방선거의 맹점으로 치부되는 대목이다. 모순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이제 지역의 문제가 더 이상 뒷전으로 밀려나선 안 된다.

지방선거는 지역의 현재를 돌아보고, 미래를 가늠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그런데 이번에도 지역문제가 뒷전으로 밀릴 가능성이 크다.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북미 정상회담 개최가 예정돼 있기 때문이다. 국가적 의제가 지역의제를 밀어낼 수 있다는 얘기다.

충북유권자들은 그동안 중립성을 유지하는 경향성을 뗬다. 물론 특정당의 독주로 유권자의 선택권이 사실상 제한적이었던 시기도 있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균형감을 유지하기 시작했다. 그 뒤부터 특정당의 싹쓸이는 없다.

그런데 이번 지방선거 분위기는 좀 다르다. 시간이 가도 대통령의 높은 지지도가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남북정상회담이 비교적 성공적이었다는 평가가 이어지면서 여당에 거는 기대가 더 커졌다.

우리는 충북유권자들이 특정정당 후보냐 아니냐보다 지역에 필요한 인물인가 아닌가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충북도와 각 자치단체, 교육 분야엔 현안들이 수두룩하다. 그런 현안을 해결할 인물을 골라내야 한다.

충북유권자들은 이번에 더 집중해야 한다. 충북에 산재한 적폐는 정권 교체 후에도 여전히 청산되지 않고 있다. 아직도 정치·경제·사회 등 각 분야에서 보란 듯 자리하고 있다. 지역정치인 개인 문제와 선거 후 낙하산 인사 등은 여전하다.

민선 6기 들어 도내에선 12명의 단체장 중 4명이 낙마했다. 지방의원까지 합치면 훨씬 더 많아진다. 대개 직무소홀이나 이권개입, 금품 수수 등과 관련돼 있다. 집행부 공무원들에게 갑질을 하다 패가망신한 지방의원도 있다.

지방 선거는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하지만 충북유권자들이 특정당의 바람에 의존해선 결코 해결할 수 없다. 지역발전과 지역민의 삶을 진정으로 걱정하는 후보를 골라내야 가능하다. 유권자의 책임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