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8.04.26 20:00:00
  • 최종수정2018.04.26 20:00:00
[충북일보] 역사적인 남북 정상회담이 27일 열린다. 한반도는 물론, 전 세계의 이목이 판문점 평화의 집 2층에 마련된 2천18㎜ 크기의 원형 탁자에 모아질 것으로 보인다.

11년 만에 남북 정상이 마주앉게 된 역사적 사건이다.

남북은 그동안 1차(2000년 6월 13~15일)와 2차(2007년 10월 2~4일) 등 두 차례 정상회담 경험을 갖고 있다.
'평화, 새로운 시작'을 표제로 정한 3차 정상회담에서는 비핵화를 포함해 평화정착, 남북관계 개선 등 광범위한 의제가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회담은 과거 두 차례 정상회담과 다른 점이 적지 않다.

1·2차 정상회담이 평양에서 열린 것과 달리 판문점 남측구역인 평화의 집에서 개최된다는 점이다. 사실상 남측에서 열리는 첫 정상회담이다.

북한 최고지도자가 6·25 전쟁 이후 처음으로 대한민국의 땅을 밟는다는 것도 매우 큰 상징성을 갖는다.

과거 1·2차 회담이 김대중·노무현 대통령 임기 후반기에 이뤄져 '포지티브 형' 북풍 논란을 불러온 것과 달리, 이번에는 집권 1년도 되지 않아 이뤄진 시기도 주목할 만한 포인트다.

정상회담 의제를 지속적으로 이어갈 수 있다는 측면에서 남북 간 미래 지향적인 평화시스템을 복원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질 수 있는 대목이다.

1945년 분단 후 오랜 기간 상호 대립과 반목을 지속해 온 남북은 1970년대부터 정상회담을 위해 노력했다.

1980년 1월 12일 당국자 간 만남을 시작으로 1985년에는 비밀접촉을 갖기도 했다. 1994년 7월에는 실제 정상회담 개최(7월 25∼27일)에 합의하기도 했다.

그러나 김일성의 사망으로 무산되면서 최초의 정상회담은 2000년 6월에서야 이뤄졌다.

남북은 '6·15 남북공동선언'을 발표했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교류사업을 진행했다. 2차 정상회담에서 남북은 '10·4 선언'을 발표했다. 그리고 10·4선언 이행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총리회담을 비롯한 30회의 회담과 20건의 합의서 또는 공동보도문이 발표됐다.

하지만, 이번 정상회담을 바라보는 국민적 시각이 과거 1·2차 회담과는 확연하게 달라진 것은 꼼꼼하게 살펴보아야 한다.

과거 1·2차 회담은 철저하게 '한민족의 관점'에서 추진됐던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동포에 대한 긍휼(矜恤)의 마음에 다수의 국민들이 동의했던 셈이다.

이 때문에 북한에 대한 원조, 경협을 통한 공동의 이익추구 등이 진행됐다. 상황이 이런데도 북한의 핵 개발은 중단되지 않았다.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수차례에 걸친 핵사찰도 무위로 끝났다.

이번 회담의 최대 관건은 한반도 비핵화다. 이미 북한은 핵동결 및 핵실험 중단을 결정했다. 이 결정만으로도 보수정권 시절의 '네거티브 형' 대립 보다는 낫다고 평가하는 여론이 적지 않다.

그럼에도 국민들은 어렵게 성사된 이번 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북한의 완전한 핵 폐기 결정이 나오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남북 정상은 과거와는 다른 튼튼한 신뢰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비핵화 결정이 차질 없이 이행되도록 꼼꼼한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한다. 미국와 일본, 중국과 러시아의 이익에 따라 춤을 추는 '약자의 설움'에서 반드시 벗어나야 한다.

이 같은 로드맵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거나, 과거처럼 북한의 전략적 '꼼수'가 드러난다면 정상회담 후에도 국민적 저항에 부딪힐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다시 한 번 우리의 굳건한 의지를 모아보자. 핵을 머리에 얹고 사는 세상을 후손들에게 물려줄 수 없다고 힘차게 외쳐보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 선도"

[충북일보]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일(56) ㈜키프라임리서치 대표는 준공 이후 한 달도 지나지 않았지만 국내외 관계자들의 방문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담담히 말했다. 오송캠퍼스에 관심을 갖고 찾아온 미국, 태국, 벨기에, 네덜란드 스위스 등의 신약·백신 개발 관계자들의 견학이 줄을 잇고 있다. 김동일 키프라임리서치 대표가 청주와 바이오업계에 자리를 잡게 된 것은 지난 2020년 7월이다. 바이오톡스텍의 창립멤버인 김 대표는 당시 국내 산업환경에 대해 "이미 성숙단계에 접어든 제조업이 아닌 대한민국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는 산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그는 "당시 BT(바이오테크놀로지)와 IT(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라는 두 개의 큰 축이 보였다"며 "이가운데 BT가 글로벌 산업 경쟁력이나 발전 정도·세계 시장 진출 정도로 봤을 때 타 산업 대비 훨씬 경쟁력이 부족했다. 그래서 오히려 기회가 더 많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BT를 선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가 업계에 뛰어들었을 당시만 하더라도 국내에는 실제로 신약을 개발하는 제약·바이오 분야의 회사들은 국내시장·제네릭 분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