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대면평가 결과 기다리는 대학 노심초사

지난주 대학역량진단 평가서
취업·수업관리 등 질문 받아
도내 대학들 "홀가분·초조"
사립대 심각한 결론 나올 수도

  • 웹출고시간2018.04.22 15:56:48
  • 최종수정2018.04.22 18:13:15
[충북일보] 대학역량진단 대면평가 결과를 놓고 충북도내 대학들이 불안과 초조에 떨고 있다.

충북도내 대학들은 지난주 끝난 대학역량진단 대면평가 결과에 대해 철저하게 함구하고 있다. 도내 한 사립대 관계자는 "대학마다 1년 이상 대학역량진단평가를 준비해와 피로도가 극심하다"며 "지난주 대면 평가를 마치고 돌아온 교직원들이 모두 말을 아끼는 분위기다"고 말했다.

지난달 대학역량평가를 위한 서류를 제출하고 지난주 대면평가를 마친 도내 대학들은 홀가분하다는 반응과 함께 결과에 대해 초조해 하는 분위기다.

도내 한 대학관계자는 "국립대의 경우 특성화와 중장기 계획, 구성원간의 참여와 소통, 학생 지원 등에 대해 집중적인 질문을 받았다"며 "사립대도 구성원간의 참여와 소통, 전임교원확보율, 법인 책무성 등에 대해 질문을 많이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대학관계자는 "모든 것을 마치고 홀가분하지만 결과가 마음에 걸린다"며 "몇가지 질문이 사립대들에게는 치명적인 요인이 될 수도 있는 것 같아 불안하다"고 말했다.

이번 대면 평가의 지표군은 모두 3가지로 진단항목은 모두 8가지, 진단지표는 모두 10가지 였다.

이중 국립대는 특성화 계획, 수업관리와 학생평가. 학생지원의 취업과 창업, 교육수요자 만족도 등이 주요 쟁점이었고 사립대는 구성원의 참여와 소통, 전임교원확보율, 법인의 책무성, 취업과 창업 등이 주를 이루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도내 한 국립대 관계자는 "모두 끝났으나 결과를 어떻게 받냐만 남았다. 대학이 바라던 결과가 나왔으면 좋겠다"며 "대면 평가는 하나의 요식행위로 제출된 서류를 확인하는 차원 수준에 머물렀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사립대의 한 관계자는 "사립의 경우 전임교원 확보율과 취업과 창업지원, 법인의 책무성에 대해 질문이 집중됐다"며 "교육수요자의 만족도도 사립대를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 도내 사립대들이 불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망했다.

도내 A대학의 경우 대면평가를 앞두고 약 300여개의 예상질문을 작성해 연습해 왔다. 이 대학의 경우 대면평가에서 준비한 예상질문 300여개중 90%가 나온 것으로 알려져 무난하게 대면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A대학관계자는 "이제 결과 발표만 남겨놓은 상태"라며 "좋은 결과가 예상되나 충북도내 사립대의 경우 일부는 심각한 상황이 예상된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 김병학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