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5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반쪽 분기점 오창~옥산 고속도로 제기능 못한다"

중부道 상행선서 진입 못해 경부 이동 불가능
도로 연결성 떨어져 오창·청주 기업 물류 타격
도·청주시, 경제성 타령하며 4년째 수수방관

  • 웹출고시간2018.04.19 21:00:00
  • 최종수정2018.04.19 21:02:13

옥산~오창 고속도로 오창분기점(JCT). 이 도로에서 서울 쪽으로 향하는 램프(파란선)와 서울 쪽에서 이 도로에 진입하는 램프(빨간선)는 설치된 반면, 청주에서 서울을 향하는 차량이 이 도로로 갈아타고, 이 도로에서 중부고속도로 하행선으로 옮겨 타기 위한 램프(주황선)는 설치되지 않아 운전자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

[충북일보] 경부고속도로와 중부고속도로를 직접 연결하는 동서축 옥산~오창 고속도로가 '반쪽 분기점(오창 JCT)' 문제로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확산되고 있다.

지역 경제계 등에 따르면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은 지난 1월 14일 옥산~오창 고속도로를 개통했다.

이 고속도로는 기존 남이분기점에 만나던 경부와 중부고속도로를 남이분기점에서 경부고속도로 서울 방향 16㎞, 중부고속도로 동서울 방향 18㎞ 지점에서 연결한 도로다.

이로써 천안아산 KTX역(지하철1호선 장항선)과 청주국제공항의 이동시간이 54분에서 40분으로 단축돼 공항이용객들의 정시성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됐다.

기존에는 천안에서 출발해 국도 21호선, 지방도 540번을 지나 청주공항까지 43.3㎞를 이동해 54분이나 걸렸지만, 이 고속도로 개통으로 40분 만에 이동할 수 있게 됐다.

이 고속도로는 연장 12.1㎞, 왕복 4차로로 지난 2014년 1월 착공 이후 총 3천778억 원이 투입됐다. 이 곳에는 1개의 나들목(서오창 IC)과 2개의 분기점(옥산 JCT·오창 JCT)이 설치됐다.

하지만, 본보 취재 결과 오창 분기점(JCT)에서 큰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사실이 드러났다.

중부고속도로 상행선에서 오창~옥산 고속도로에 진입한 뒤 옥산 분기점(JCT)에서 경부고속도로로 갈아 탈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현재 오창 분기점에서 오창~옥산 고속도로로 진입할 수 있는 방법은 하행선에서 연결램프를 통해 진입하는 방법뿐이다.

또 옥산 방향에서 오창 방향으로 운행하다가 서울 쪽으로 진입하는 연결램프는 설치된 반면, 오창·청주권으로 향하는 중부고속도로 하행선 연결램프도 설치되지 않았다.

이는 경부고속도로 상·하행선은 물론, 옥산~오창 고속도로 상·하행선이 모두 연결램프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옥산 분기점과 비교할 때 '반쪽 JCT'로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청주·오창권 기업체들은 불만투성이다. 서청주 IC와 오창 IC를 통해 중부고속도로에 진입한 뒤 오창~옥산 고속도로를 거쳐 경부고속도로로 갈아 탈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상황이 이런데도 충북도와 청주시 당국은 옥산~오창 고속도로 착공 4년이 지나도록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지난 1월 14일 개통 후 무려 3개월이나 지났는데도 구체적인 연결램프 공사시기 조차 확정시키지 못하고 있다.

청주시의 한 관계자는 "옥산~오창 고속도로 공사 당시 차량 통행량이 많지 않아 진입로 추가 개설은 경제성이 떨어진다고 조사됐다"고 전제한 뒤 "현재 새 진입로 개설을 위한 부지는 모두 확보됐고, 차량 통행이 더 증가해 경제성이 확보된다면 언제라도 공사 가능하다"며 이번에도 경제성 타령만 늘어놓고 있다.

이에 대해 오창과학산업단지 내 A사 CEO는 19일 본보 통화에서 "고속도로 분기점은 사방팔방에서 진입할 수 있도록 설계가 되고 공사가 이뤄져야 하는데, 어떻게 특정방향에서 진입조차 할 수 없다는 것인지 도저히 이해되지 않는다"며 "이 때문에 청주·오창권 기업체들의 물류시스템에 막대한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 성홍규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