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9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8.04.09 16:31:53
  • 최종수정2018.04.09 16:31:57
[충북일보]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중형이 선고됐다. 1심에서 징역 24년에 벌금 180억 원이다. 공소사실 18가지 가운데 16가지가 유죄다. '박의 몰락'이다. 대한민국의 슬픈 현실이다.

*** 보수의 가치 재정립해야

박 전 대통령은 대한민국 첫 여성 대통령이었다. 냉전 시대엔 군부 독재자의 딸이었다. 공주로서 퍼스트레이디도 겸했다. 얼마 전까지는 보수 기득권의 아이콘이었다. 보수의 향수였다.

하지만 결말은 또 비극이었다. 박 전 대통령은 지독한 스캔들 속에 물러났다. 탄핵과 구속은 역사를 바꿨다. 지울 수 없는 흠을 하나 더 만들었다. 기막힌 몰락을 불렀다. 물론 시간이 더 흐른 뒤 역사적 평가가 어떻게 바뀔지는 모른다.

어쨌거나 한 가지 분명한 건 있다. '박의 몰락'은 보수의 추락을 불렀다. 곧바로 보수의 위기와도 맞닿아 있다. 그렇다고 박의 몰락과 함께 보수가 금방 무너진 건 아니다. 각종 선거를 치를 때마다 조금씩 무너졌다.

그동안 보수의 정치적 방향은 지방분권과 궤를 달리했다. 정당의 목소리도 지방분권이나 지방자치를 제대로 대변하지 못했다. 되레 수구적으로 이념적 퇴행만 거듭했다. 지방분권에 대한 요구가 갈수록 커지는데도 보수의 움직임은 별로 없었다.

선거는 보수의 가장 약한 고리다. 다른 영역과 달리 보수의 성을 조금씩 무너뜨려왔다. 대통령선거와 국회의원선거, 지방선거를 거치면서 점차 바뀌었다. 권력을 만드는 지방의 힘도 갈수록 커졌다. 진보도 함께 성장했다.

보수는 그대로였다. 변하지 않았다. 사회의 구조가 변하고 있는데도 끄떡 하지 않았다. 되레 바위처럼 견고할 것 같은 지지층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박의 몰락을 계기로 마음을 바꿨다. 그런데도 보수의 리더십은 여전했다.

변화의 포기 대가는 컸다. 제일 먼저 대권을 넘겨줬다. 이제 지방선거도 필패 위기다. 보수가 사는 길은 딱 한 가지다. 죽을 각오로 변해야 한다. 변화를 두려워해선 안 된다. 변화를 두려워하는 즉시 수구로 전락이다.

좋은 가치를 지키고 나쁜 가치를 버려야 한다. 보수정당부터 앞으로 걸어야 한다. 뒤를 보지 말고 앞으로 나가야 한다. 국제 흐름을 놓친 건 그렇다 칠 수 있다. 국내 정치의 변화라도 정확히 읽어야 한다.

보수가 이번 선거에서 또 지방을 읽지 못하면 볼 것도 없이 참패다. 참혹할 정도의 역사적 참패일 수도 있다. 명분 없는 인물로는 안 된다. 지방자치와 지방분권에 적합한 인물을 골라야 한다. 뿌린 대로 거두는 법이다.

지방 권력의 교체는 곧 대한민국의 교체다. 지방의 힘이 어떻게 권력의 중심이 되는지 알아야 한다. 보수는 수구 이미지부터 깨야 한다. 보수가 그동안 갖고 있던 뫼비우스의 띠를 깨야 살 수 있다. 뼈아픈 반성과 과감한 희생은 기본이다.

맨 마지막 한 걸음이 중요하다. 우화(羽化)든 변태(變態)든 해야 한다. 기존의 가치론 지역분권을 말하기 어렵다. 지역을 설득하기도 어렵다. 지금보다 훨씬 진화해야 한다. 제대로 혁신하고 보수 가치를 재정립해야 한다.

*** 이념적 자폐증 걷어내야

세상은 변했다. 권력을 만드는 지방의 힘도 점차 커지고 있다. 지방의 유권자 의식이 그런 변화를 가져왔다. 금권·관권선거가 힘을 잃으며 더 커지고 있다. 선거의 주류를 바꾸고 있다.

보수도 인식을 바꿔야 한다. 시작이 반이다. 이제라도 새롭게 정비해야 한다. 그동안 보수가 강조해 온 성장과 경쟁, 안보의 논리를 세상과 어울릴 수 있도록 조정해야 한다. 자유와 자율 등 다른 보수적 가치들도 잘 다듬어야 한다.

위기는 곧 기회다. 지방이 점차 중앙과 균형을 맞추려 하고 있다. 보수에게 지금보다 더 좋은 때는 없다. 지금 당장 변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져야 한다. 이념적 자폐증을 하루 빨리 걷어내야 한다. 그래야 과감한 변화도 가능하다.

보수 위기에 대한 충격과 공포는 현재진행형이다. 6·13지방선거 패배는 미래진행형이 될 수도 있다. 진보의 실패를 기다리는 건 그저 미망(迷妄)일 뿐이다. 변화에 둔감하면 결국 낙오할 수밖에 없다. 자리를 내줄 수밖에 없다.

모든 게 사라지면 모든 게 드러난다. 그 땐 이미 늦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