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8.04.09 08:32:28
  • 최종수정2018.04.09 08:32:28
[충북일보] 6·13지방선거가 점점 코앞으로 다가오고 있다. 열기도 갈수록 뜨거워지고 있다. 정당별 경선 일정 등도 정해지고 있다. 하지만 일부 몰지각한 후보자들로 인해 개탄스러운 일도 벌어지고 있다.

어떤 선거에서든 후보자가 유권자를 상대로 기부 행위 등을 하면 불법이다. 중대한 범죄행위로 유권자 농락 행위다. 얼떨결에 금품을 받은 유권자는 과태료 폭탄을 맞아야 한다. '마른하늘에 날벼락'이라도 할 수 없다.

선거 전략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포지티브'와 '네거티브'로 구분할 수 있다. 포지티브는 자신이 얼마나 능력 있는 사람인가를 부각시키기 위한 홍보 전략이다. 남을 해하지 않아 긍정적이다.

네거티브는 반대 개념이다. 자신을 당선시키기 위해 상대를 비방하는 부정적 전략이다. 상대를 떨어트리기 위한 흑색선전에 가깝다. 그런데 기존의 선거분위기는 언제나 네거티브가 우세했다.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우리는 본란을 통해 네거티브의 부정성을 여러 번 강조했다. 이제 좀 바뀔 때가 됐다. 비방으로 인한 분열과 갈등을 없애야 한다. 대신 상대 공약에 대한 건전한 평가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자신의 공약에 대한 비판도 겸허히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서로 대안을 제시하고 평가하는 바람직한 선거문화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유권자들은 후보자들이 세운 공약에 관심을 보여야 한다. 후보자는 유권자들의 소리를 귀담아 들어야 한다. 유권자의 귀를 농락하는 달콤한 말은 필요 없다.

정책으로, 행동으로 지역 사랑의 마음을 보여줘야 한다. 그게 지역도 살리고 지방자치도 발전시키는 길이다. 그동안 지방선거엔 선거만 있었지, 정책은 없었다. 지방선거는 그저 중앙정치엘리트의 하수인을 뽑아주는 통로로 이용됐다.

이번 지방선거는 지난 어느 선거 때보다 더 치열하다. 유권자가 정신을 똑바로 차려야 한다. 달콤한 말로 농락하는 후보자가 없는지 다시 한 번 살펴야 한다. 선거는 민주주의에서 반드시 필요한 정치과정이다. 유권자가 투표로 결정해줘야 한다.

각 정당과 후보자들은 지역민을 위한 정책경쟁을 해야 한다. 여당이면 여당답게, 야당이면 야당답게 민의를 수용한 정책을 내놔야 한다. 그런 다음 유권자에게 심판을 받을 자세를 보여 줘야 한다. 헛된 공약(空約)으론 될 게 없다.

실현 가능한 구체적 공약을 제시해야한다. 무리한 정책 남발이나 4년 전 8년 전 공약의 재탕 삼탕은 유권자 농락 행위다. 진정한 선거운동은 선거 몇 달 전 유권자에게 쓰는 선심이 아니다. 당선·낙선된 다음부터 다음 선거 때까지 헌신과정이다.

유권자는 아무리 정치인들의 행태가 꼴 보기 싫어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선거 과정에 적극 참여해 깨끗한 투표권을 행사해야 한다. 정책선거 실현을 최대 과제로 삼아야 한다. 어느 후보가 얼마나 지역민과 소통하고 동고동락했는지 살펴야 한다.

공약과 정책 대결 선거를 만드는 건 유권자의 몫이다. 인기영합 선거로 치닫게 하는 것도 유권자 책임이다. 특정 정당이나 특정 인물의 인기에 기대려는 인물부터 배제해야 한다. 그래야 이번 선거를 지방자치와 지방분권을 실현하는 선거로 만들 수 있다.

세상에는 두 종류의 사람이 있다고 한다. 미국 물리학자 오스틴 오말리의 말을 빌면 정치판에선 정치가(statesman)와 정상배(politician)로 구분된다. 정치가는 양의 털을 깎고 정상배는 껍질을 벗긴다고 한다.

누구에게 내 지역을 맡길 것인가. 과정이야 어떻든 결과만 좋으면 된다는 선거 풍토부터 바로잡아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