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대청호를 옥천호로 명칭 바꿔야"

옥천군, 지명 제정안 통과
도 지명위원회 제출 예정
개발 제한 등 규제 해제 기대

  • 웹출고시간2018.04.04 18:33:18
  • 최종수정2018.04.04 20:09:58

옥천군이 호수명칭을 옥천호로 지정하기 위한 옥천군지명위원회를 3일 개최하고 있다.

ⓒ 옥천군
[충북일보=옥천] 1980년 대청댐 건설로 생긴 대청호가 국가의 공식 명칭이 아닌 것으로 확인되며 혼란을 빚고 있는 가운데, 옥천군이 이 호수 명칭을 '옥천호'로 지정해 줄 것을 공식 건의키로 했다.

옥천군은 3일 군청에서 2차 군 지명위원회 회의를 열고 현칭 대청호 지명 제정안을 심의 및 투표에 부친 결과, 과반 수 이상의 동의를 얻은 옥천호로의 지명 제정안을 통과시켰다.

이날 회의는 7명 위원 전원이 참석했다.

군 지명위는 대청호 유역 면적 중 옥천군이 차지하는 면적이 가장 넓고, 대청호 상류지역으로 피해를 많이 받고 있어, 현칭 대청호 지명을 옥천호로 제정해 정체성을 높여야 한다고 결론을 냈다.

지난 2월 주민의견 수렴 결과 현 대청호 지명을 유지하자는 의견이 29.4%, 옥천호로 제정하는 의견이 47.1% 등으로 나오며 주민다수의 의견이 반영된 점도 있다.

군 다수의 주민이 이런 생각을 하는 데는 대청댐 건설로 인해 인근 지자체 중 가장 큰 면적이 수몰되고, 이에 따른 각종 규제를 떠안고 있다는데 이유가 있다.

실제로 군 전체 면적 537.13㎢ 중 449.82㎢(83.8%)가 정부 규제 특별대책지역으로 묶여 주민의 재산권 침해는 물론 토지 이용 및 개발 등이 제한된다.

9개 읍·면 가운데 청산면을 제외한 나머지 8개 면 지역 곳곳에 지정된 수변구역이 '대청호 수질보전 특별대책지역'으로도 지정돼 2중 규제를 받고 있다.

여기에 금강과 맞닿은 안남과 안내, 군북면 곳곳은 '자연환경 보전지역'에도 포함된 3중 규제지역이다.

옥천군 이장협의회, 새마을회 등 주민대표 단체는 금강수계 및 대청호로 인한 과다한 환경규제를 개선해 달라며 지난 12월 주민 9천128명의 서명을 받은 청원서를 환경부에 제출한 바 있다.

군 관계자는 "군 지명위원회 의견을 빠른 시일 내에 도 지명위원회에 제출할 것"이라며 "군민의 의견이 힘이 실릴 수 있도록 군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발휘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청호는 충북 청주·옥천·보은 지역에 걸쳐있으며, 이들 지자체의견을 반영해 광역 단위 지명위원회에 심의를 열고, 최종 국가지명위원회에서 현칭 대청호 지명을 결정하게 된다.

옥천 / 손근방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재황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메카인 충북 오송에 둥지를 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은 지난 10년간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 양성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쉼없이 달려왔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토대로 제2의 도약을 앞둔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구상하는 미래를 정재황(54) 원장을 통해 들어봤다. 지난 2월 취임한 정 원장은 충북대 수의학 석사와 박사 출신으로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선임연구원, 충북도립대 기획협력처장을 역임했고, 현재 바이오국제협력연구소장, 충북도립대 바이오생명의약과 교수로 재직하는 등 충북의 대표적인 바이오 분야 전문가다. -먼저 바이오융합원에 대한 소개와 함께 창립 10주년 소감을 말씀해 달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하 바이오융합원)은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양성이융합된 산학협력 수행을 위해 2012년 6월에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바이오헬스 분야 산·학·연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창업 생태계 조성과 기업성장 지원,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