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5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8.03.26 20:00:00
  • 최종수정2018.03.26 20:00:00
[충북일보] 청주산업단지관리공단(이하 청주산단)이 첫 감사를 받는다. 1979년 설립 이후 39년 만이다. 전 관리국장의 금품수수 의혹 때문이다.

충북도가 청주산단에 대한 감독 관행을 깼다. 지난 21일 감사팀을 구성해 감사를 시작했다. 오는 4월10일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연 1회 현장조사 때 미흡했던 근무형태, 수익사업, 회계 등에 대해 집중 점검하고 있다.

고인 물은 썩게 마련이다. 청주산단은 위탁받은 청주산단 내 입주계약 업무 외에 임대사업을 주 수익원으로 하고 있다. 충북도로부터 직접 지원금을 받는 게 아니다. 자체적으로 직원 급여와 기관 운영비를 조달해야하는 구조다.

그러다 보니 청주산단이 건물 임대사업과 관련한 전권을 갖고 있다. 스스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다. 이런 명분과 구조가 화를 키웠다. 청주산단은 자연스럽게 이권이 오가는 임대사업을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부정한 일이 생긴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그러나 청주산단을 감시할 외부기관이 없었다. 충북도의 정례적인 현장조사는 연 1회에 그쳤다. 그나마도 현장조사 수준은 형식적이었다. 공단의 업무처리 과정 중 서류로 드러나는 업무미숙 등에 관한 사항이 대부분이었다. 한 마디로 탁상감사였다.

경찰 조사결과 청주산단에 제기된 의혹은 대부분 사실로 확인되고 있다. 산단 측은 관리국장 개인의 일탈로 여기고 있다. 하지만 관리감독 부실이 주요인이다. 청주산만의 문제가 아니다. 그동안 청주산단은 관리감독의 사각지대나 마찬가지였다.

우리는 본란을 통해 충북도가 도내 다른 지방산단도 철저히 감사할 것을 강조했다. 어떤 부정이 만들어지고 있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총체적 감사와 함께 대안까지 제시해야 한다. 도내 전체 산단에 대한 철저한 점검을 다시 주문한다.

우선 각 산업단지관리공단의 각종 수익사업에 대한 감사부터 전면적으로 해야 한다. 그런 다음 효율적인 관리점검을 위한 매뉴얼도 보완해야 한다. 낙하산 인사논란에 휩싸인 인사에 대한 손질도 하는 게 맞다.

지방산업단지관리공단은 업무 특성상 전문성을 갖춘 인물이 필요하다. 인사기준도 당연히 그런 방향으로 바뀌어야 한다. 이번 문제도 전문적인 자리에 비전문가가 있다 보니 생겼다. 관리감독자의 업무소홀과 깊은 연관성을 갖는다.

산단의 비위 부정은 대개 한두 번으로 끝나지 않는다. 수년간 계속되는 특징을 띤다. 청주산단도 마찬가지였다. 누구에게도 감사를 받거나 제재를 받은 적은 없었기 때문이다. 연 1회 충북도로부터 받는 현장조사마저도 형식적이었기 때문이다.

청주산단 사건은 근본적으로 낙하산 보직에서 출발한다. 외부기관 감시를 안 받는 독립기구로 운영되는 구조도 비위를 조장했다. 낙하산인사가 화근인 셈이다. 충북도는 이번 감사를 통해 산단에 제기된 모든 의혹을 조사할 방침이다.

철저한 관리감독으로 공단 입주업체에 불이익이 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관리감독 기관의 안일한 업무처리는 곧 산단의 부정을 부채질 하는 행위다. 충북도의 관리부실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올 수밖에 없는 이유는 여기 있다.

이번 사건은 지방산단공에 대한 총체적인 관리 부재가 생산한 부정부패 사례다. 우선 공단 정상화를 위해 조직부터 정비해야 한다. 제대로 된 전문가를 투입해 재발 사태를 막아야 한다. 그런 다음 종합대책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

이런 유형의 부정은 비단 청주공단만의 문제가 아니다. 이번에 제대로 고치지 못하면 반드시 또 터지게 돼 있다. 소를 잃었으면 외양간이라도 고쳐야 한다. 그래야 다른 소를 잃지 않는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