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8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행정수도 세종'에 고려대 세종캠퍼스 위상 '쑥쑥'

'실용·융합' 학과 운영…올해 경쟁률 충청권 최고
공공기관 지역인재 의무 채용률 높아져 취업 유리
오는 4월 새 정문,문화스포츠관,산학협력관 기공식

  • 웹출고시간2018.03.26 17:49:21
  • 최종수정2018.03.26 18:42:44

'행정수도'로 도약하고 있는 세종시와 함께 고려대 세종캠퍼스의 위상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사진은 세종캠퍼스 정문 인근 모습.

ⓒ 최준호기자
[충북일보=세종] '행정수도'로 도약하고 있는 세종시와 함께 고려대 세종캠퍼스의 위상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 대학의 수시 모집 경쟁률은 2016년 8.8대 1에서 올해는 13.3대 1로 높아졌다. 같은 해 6.2대 1이던 정시 경쟁률은 올해는 7.1대 1로 상승, 충청권 주요 대학 중 최고를 기록했다.
ⓒ 고려대
세종시와 주변 지역에는 42개 중앙행정기관(내년 8월까지 이전할 행정안전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포함)이 위치한 정부세종청사를 비롯해 19개 공공기관, 대덕연구개발특구,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오송생명과학단지 등이 있어 취업하기에도 유리하다.

특히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이전한 공공기관들은 올해 18%를 시작으로 2022년에는 전체의 30%를 지역 학교 출신으로 채용토록 의무화됐다.

지방 소재 109개 공공기관 중 한국개발연구원(KDI)·국토연구원·산업연구원 등 19개(17.4%)가 세종시에 있다. 전국 시·도 가운데 가장 많다.

◇'실용·융합학문' 위주로 서울캠퍼스와 차별화

최근 3년간 고려대 세종캠퍼스 학부 신입생 모집 경쟁률. 고교생 수 감소로 전국 대다수 대학이 신입생 모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과 달리 이 학교는 경쟁률이 꾸준히 오르고 있다.

ⓒ 고려대 세종캠퍼스
고교생 수 감소 추세로 인해 전국 대부분의 대학이 학생 모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하지만 고려대 세종캠퍼스는 입시 경쟁률이 매년 상승하고 있다. 올해 정원 내 등록률은 99.7%를 기록했다.

편입학 경쟁률도 매년 오르고 있다. 미디어문예창작학과는 올해 2명 모집에 11명이 지원, 경쟁률이 5.5대 1로 가장 높았다.

이는 학교측이 지난 2016년초 '제2의 창학'을 선언, '비전2025+'를 선포한 게 계기가 됐다.

서울(안암)캠퍼스는 '전통학문', 세종캠퍼스는 '실용·융합학문' 중심으로 커리큘럼을 차별화한 것이다.

세종캠퍼스는 △글로벌비즈니스 △공공정책 △문화스포츠 △과학기술 △약학 등 5개 단과대학 단위로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특히 학생들의 취업이나 창업 경쟁력을 높여주기 위해 융합교육 과정과 함께 △사이버보안 △빅데이터 △문화콘텐츠 등 미래 유망분야 전공 과정을 개설했다.

세종캠퍼스 교수들의 연구 업적은 국내·외에서 인정받고 있다.

행정수도'로 도약하고 있는 세종시와 함께 고려대 세종캠퍼스의 위상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사진은 현재의 학교 정문 모습.

ⓒ 고려대 세종캠퍼스
◇정문,문화스포츠관,산학협력관 신설

고려대 세종캠퍼스에서는 교육·연구환경 개선 사업도 계속되고 있다.

우선 기숙사 확보율은 전국 대학 중 최고 수준이다. 4개동에 총 2천664명 수용 규모여서, 학부 신입생의 경우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입사할 수 있다.

3월 24일 기준 전체 재학생(7천444명) 2.8명 가운데 1명 꼴이다.

지난 2014년 국내 최초로 대학원에 가속기과학과 석·박사 과정이 개설된 가운데, 지난해 5월에는 가속기ICT(정보통신기술)융합관이 완공됐다.

'행정수도'로 도약하고 있는 세종시와 함께 고려대 세종캠퍼스의 위상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사진은 교내 석원경상관 모습.

ⓒ 고려대 세종캠퍼스
오는 4월 4일에는 △새 정문 △문화스포츠관 △산학협력관 등 3가지 시설 기공식이 열린다.

내년 4월 준공될 정문(구 신봉초등학교 자리)에는 160여대 규모의 주차장과 기부자 거리(크림슨광장), 편의시설 등이 들어선다.

현 정문과 석원경상관 사이에 내년 7월까지 건립될 문화스포츠관(연면적 7천552㎡)에는 국제스포츠과학 및 비즈니스 융합센터, 스포츠비즈니스 취업 및 창업센터, 경력개발센터, 교수학습지원센터, 평생교육원, 강의실, 세미나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내년 10월 준공될 예정인 산학협력관(연면적 1만2천14㎡)은 각종 실험실과 연구실 등으로 활용된다.

오는 4월 4일 기공식이 열릴 고려대 세종캠퍼스의 새 정문,문화스포츠관,산학협력관 위치도.

ⓒ 고려대 세종캠퍼스
'산학연관(産學硏官)' 협력 사업도 본격화하고 있다.

지난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과학벨트 기능지구 지원 사업' 대상기관으로 선정된 데 이어 올해는 세종시청 및 지역 대학들과 공동으로 '기술지주회사' 설립을 추진한다.

최근에는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대학일자리센터'와 '4차 산업혁명 선도인력 양성훈련' 사업 대상기관으로 선정됐다.

세종 / 최준호 기자 choijh5959@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