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9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지원사업 1개로 통합 '도내 대학 비상'

교육부, 교육역량 강화 5개
'혁신지원사업'으로 묶어
기본역량진단 따라 차등 지원
하위등급 받으면 존립 위기

  • 웹출고시간2018.03.21 21:00:00
  • 최종수정2018.03.21 21:00:00
[충북일보] 대학의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5개 사업이 하나로 통합돼 충북도내 대학들이 초비상이 걸렸다.

교육부는 21일 대학자율역량강화사업(ACE+)과 대학특성화사업(CK), 산업연계교육 활성화 선도대학사업(PRIME), 대학인문역량강화사업(CORE), 여성공학인재양성사업(WE-UP))을 '대학혁신지원사업'으로 통합한다고 밝혔다.

이날 '대학재정지원사업 개편계획'에 따르면 해당사업에 참여하는 대학들은 스스로 수립한 중장기 발전계획을 바탕으로 정부 예산을 자율적으로 집행할 수 있는 일반재정을 지원받게 돼 최상의 등급을 받지 못할 경우 대학의 존립자체에도 문제가 될 것으로 도내 대학들은 전망하고 있다.

대학의 재정지원사업은 3개 유형(국립대학·일반재정지원·특수목적지원) 및 4개 사업(국립대학육성·대학혁신지원·산학협력·연구)으로 개편됐다.

대학의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5개 사업(ACE+·CK·PRIME·CORE·WE-UP)은 '대학혁신지원사업'으로 통합된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은 2019년부터 추진돼 사업에 참여하는 대학들은 교육·연구·산학협력 등 자체 수립한 중장기 발전 계획을 바탕으로 일반재정을 지원받아 정부 예산을 자율적으로 집행하게 된다.

대학재정지원사업은 올해 약 1조5천억원 규모로 다양한 사업으로 구분해 지원하고 있다.

이중 ACE+, CK, CORE 등은 특정분야 및 영역을 지원하는 '특수목적지원사업'으로 운영돼왔다.

대학혁신지원사업 예산은 올해 대학 기본역량 진단(대학구조개혁평가) 결과에 따라 대학별로 30억~90억 원이 지원된다.

평가결과 자율협약형(Ⅰ유형)으로 선정되는 모든 대학을 대상으로 예산을 지원하고, 역량강화형(Ⅱ유형)으로 선정되는 대학 중 일부를 대상으로 정원감축 및 구조조정을 조건으로 예산을 지원한다.

이같은 지원 기준에 따라 충북도내 대학들은 이번 평가에서 자율협약형 대학으로 진입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도내 한 대학관계자는 "이번 평가 결과가 대학의 미래를 결정지을 중요한 시기로 보고 있다"며 "재정지원제한대학으로 지정될 경우 모든 것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5개 사업이 대학혁신지원사업으로 통폐합되면서 특수목적지원사업은 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LINC+), 대학원생 연구 지원사업(BK21플러스) 등 2가지 사업만 남았다.

/ 김병학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