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제천 30년 잃어버린 자존심 찾아야"

박은영 시의원, 道·市 미온 대처 질타
충주댐 지원금 문제 시민공감대 필요
"명칭 청풍호로 해야 지역갈등 최소" 주장

  • 웹출고시간2018.03.15 18:26:03
  • 최종수정2018.03.15 19:32:44
[충북일보=제천] 제천시의회 박은영 의원이 잃어버린 제천시의 권리를 찾아야 한다며 '청풍호' 명칭 사용에 대한 충북도와 제천시의 미온적인 대처를 질타했다.

박 의원은 15일 열린 제262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2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시민단체의 자발적이고 다각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제천시와 충북도의 무관심이 시민들을 허탈하게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1986년에 건설된 충주댐은 제천시 수몰 면적의 63.9%를 차지하고 댐 건설로 1만8천693명의 이주민이 발생하는 등 많은 희생을 감수했다"며 "하지만 용수판매이익금과 전기판매이익금을 충주댐에서 벌여 들여 수자원공사에 내는 출연금이 약 300억 원에 달하지만 이중 제천시에 되돌아오는 것은 출연금 대비 1% 미만인 13억 원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충주댐 건설로 인해 30년 이상 동안 우리 제천시는 많은 피해를 보았고 지금도 진행 중인데 더욱이나 당연히 받아야 하는 댐 주변 지원금도 제대로 못 받고 있는 상황에서 제천시는 무엇을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고 덧붙였다.

여기에 최근 들어 분위기상 어쩔 수 없이 시민사회단체의 적극적인 노력에 숟가락만 얹으려는 제천시의 행태에 대해 박 의원의 지적이 이어졌다.

그는 "지난 10월 보다 못한 시민 여러분이 자발적으로 댐주변지역권리찾기위원회를 출범해 제천의 권리를 찾아야 한다고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는데도 제천시는 무관심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제천시는 형평성에 맞지 않는 댐 주변 지원금 배분 기준을 전면 개정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적극 협의하고 조정계수제 개정 및 폐지에 대해 시민 여러분께 제대로 알려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청풍호 명칭과 관련해 많은 논란이 야기되고 지역 간 갈등으로 비화되고 있다"고 우려를 표하며 "지난 7일 도정 설명회 당시 이시종 지사가 밝힌 '워낙 민감한 사항이어서 쉽게 결론날 문제가 아니다. 시간이 상당히 걸릴 것으로 보인다'라는 발언은 제천시민들에게 답답함만을 가중시켰다"고 꼬집었다.

30년 이상 미 고시된 지명인 충주호를 사용했는데 도대체 얼마나 더 걸려야 하는지 궁금하다는 지적이다.

박 의원은 "우리나라 다목적댐 중 지방자치단체가 2개 지역 이상 포함된 댐과 호수명칭은 지역 갈등을 막기 위해 각각 다른 이름을 사용하고 있다"고 전제한 후 "댐은 충주댐이고 호수의 이름은 고유지명이 들어간 제천호·단양호·충주호가 아닌 제3의 이름인 '청풍호'로 해야 지역 간의 갈등이 최소화될 수 있다"고 청풍호 명명의 당위성을 주장했다.

그는 "청풍호라는 명칭은 지명이라기보다 청풍명월의 본향인 충청도를 상징하는 명칭에서 유래한 것"이라며 "이것은 충청인이라면 누구라도 수긍할 만한 명칭인 것"이라고 부연했다.

끝으로 박 의원은 "우리가 잃어버렸던 권리를 지금부터라도 찾기 위해 청풍호 명칭 찾기 범시민운동 확산과 국토지리정보원에 국가지명이 아닌 충주호 명칭을 기본도에서 즉각 삭제해야 한다"며 "조속히 충청북도 지명위원회 개최 요구 등 제천시민의 권리를 찾기 위해 이근규 시장과 집행부는 온 힘을 다해 줄 것을 정중히 요구드린다"고 당부했다.

제천 / 이형수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