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대한민국 덮친 미투… 분열 경계령

정치권 정쟁 도구로 악용
남성 혐오 시선 '꿈틀'
조직내 여성 기피현상도
남녀·진보보수 접근 경계 필요

  • 웹출고시간2018.03.08 21:00:00
  • 최종수정2018.03.08 21:00:00
[충북일보] 지난해 대통령 탄핵정국에서 대한민국은 분열을 경험했다.

국정농단 사태에서 비롯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을 요구하는 목소리는 '촛불 집회'로, 탄핵 반대 목소리는 '태극기 집회'로 나눠 극렬히 대립했다.

이번에는 '미투(#Me too)' 운동에 따른 분열의 조짐이 엿보인다.

정치권의 책임이 크다는 게 절대적인 시각이다.

미투 운동은 남성 위주의 지배·피지배 권력 구조에서 억압과 착취를 강요당해온 여성들의 저항이자 용기다.

불합리한 사회 구조를 직시하고 개선하는데 머리를 맞대자는 게 미투의 본질이다.

그러나 현재 사회 분위기는 이런 본질과는 거리가 멀어지고 있다.

정치권은 여지없이 정쟁의 도구로 미투를 악용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미투 폭로가 잇따르자 자유한국당은 색깔론을 전면에 내세우며 파상공세에 여념없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지난 6일 한국당 1회 여성대회에 참석해 "민망한 사건들이 좌파진영에서만 벌어지고 있다"며 "좀 더 가열차게 해서 좌파들이 더 많이 걸렸으면 좋겠다"고 일갈했다.

진보 진영은 '공작론'으로 맞불을 놓고 있다.

진보 성향의 한 방송인은 최근 자신의 방송에서 '공작의 사고방식'임을 전제한 뒤 "피해자들을 준비시켜 진보 매체를 통해 등장시킨다", "문재인 정부의 진보적 지지자들을 분열시킬 기회다라고 사고가 돌아가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피해자의 2차 피해 방지나 사회 구조의 근본적인 개선 대책을 찾아야 하는 정치권이 미투를 빌미로 상대를 헐뜯는데 정신이 팔린 형국이다.

이러는 사이 사회 각 분야에서는 남성과 여성이 거리를 두려는 기류가 싹튼다.

이미 기업, 학교는 물론 기관·단체에서도 행동거지에 대한 신중이나 조심을 넘어 의식적으로 여성을 배제하고 기피하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도내 기업체 한 관계자는 "비서나 경리 등이 여성인 경우가 다반사였지만 이제는 남성을 채용해 괜한 시빗거리를 만들지 않아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며 "젠더 평등이 아닌 되레 여성의 사회 진출을 가로 막는 또 다른 벽이 되진 않을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한때 사회적 문제가 됐던 '남혐(남성혐오)' 시선도 또 다시 대두될 우려가 나온다.

평소 젠틀한 이미지가 일순간에 무너진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미투 쇼크가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분위기다.

특히 경제·문화·교육·예술계를 넘어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에까지 만연한 성 관련 비위가 여성들의 '남혐'을 부추기고 있다.

청주시민 강모(여·33)씨는 "겉으로 보이는 것과 달리 추악한 모습이 드러나고 있는 남성 정치인들의 행태는 엄청난 충격"이라며 "남자들은 다 똑같다"고 혀를 내둘렀다.

전문가들은 남성이나 여성, 진보와 보수 등 대립 논리로의 접근을 경계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김현정 청주여성의전화 소장은 "사회생활을 하는 남성과 여성이 회식이나 대화 자체를 꺼리거나 색안경을 끼고 서로를 바라보는 등 미투 운동 취지에서 벗어난 부작용도 나타나고 있다"며 "특히 정치권은 진보와 보수로 나눠 어디가 더 많이 나오나 캐는 등 정치적인 논리로 악용하며 무리수를 두고 있는데 우리가 바라는 건 이런 게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남성, 여성을 넘은 인권이나 인격체의 문제"라며 "피해 사실을 말하지 못하는 구조, 피해자를 보호하지 못하는 구조를 바꾸기 위한 우리 모두의 노력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