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영동군, 찾아가는 우리동네 산부인과 '호응'

매월 둘·셋째주 목요일은 면에서도 산부인과 병원 생기는 날

  • 웹출고시간2018.03.08 13:56:25
  • 최종수정2018.03.08 15:35:59

영동군 상촌면 여성들이 8일 찾아가는 우리동네 산부인과에서 전문의료팀으로부터 진료를 받고 있다.

ⓒ 영동군
[충북일보=영동] 영동군보건소가 아이 낳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중점 추진하고 있는 '우리동네 산부인과'가 군민들의 호응을 받고 있다.

'우리동네 산부인과'는 주위에 산부인과가 없어 산전 진료 등을 위해 원거리까지 진료를 가야하는 의료취약지 면소재 군민들의 불편과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부인과 질병 조기 발견으로 지역 여성들의 건강을 위해 실시하고 있다.

2011년 9월 첫 진료서비스 시작 이래 연간 4~500여명의 군민이 건강을 챙기고 있다.

우리동네 산부인과는 의료 전문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이동식 초음파기 등의 의료장비 등을 갖추고 영동병원 의료진과 협력해 진료팀을 꾸려 지역 곳곳을 누비고 다닌다.

8일에도 상촌면과 매곡면에서 지역주민들의 건강을 살폈다.

영동병원 산부인과 전문의와 간호사, 보건소 직원 등 모두 6명으로 구성된 전문의료팀이 지역여성들의 건강파수꾼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진료팀이 방문하는 날의 보건지소는 작은 산부인과로 변신한다.

초음파, 기형아 검사, 임신성 당뇨 등 면 지역 임산부의 태아 건강 검진과 희망자에 한해 30~70대 여성들의 자궁·유방 등 부인과 검진을 병행한다.

검진 이상자는 발견 즉시 2차 무료검진 쿠폰을 발급해 영동병원에서 재검진과 치료도 받을 수 있으며 질환 조기발견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분만 후 6~8주 다문화가정의 집에 방문해 자궁수축과 산욕기 관리, 산모 건강관리 교육, 신생아 건강관리 교육도 실시중이다.

군민들은 바쁜 일로 병원을 찾지 못할 때 동네 보건지소에서 다양한 진료를 편하게 받을 수 있다는 점에 군과 진료팀에 고마움을 전하고 있다.

진료비는 전액 무료며 매월 둘째·셋째 주 목요일 읍·면별 보건지소에서 진행하고, 면 지역에 거주하는 임산부와 여성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정문희 보건소장은 "해를 거듭할수록 농촌여성들의 의료 접근성이 높아지고 임산부와 태아 건강의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해졌다"며 "산부인과가 없어 생기는 불편을 없애고, 양질의 의료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영동군은 저출산 극복을 위한 분위기 조성을 위해 신혼부부 임신 전 검사비 지원, 임산부 산전검사, 임산부 엽산·철분제 지원, 모자보건교실운영, 우리동네 산부인과 운영, 유축기 대여 등 다양한 출산장려 정책을 펼치고 있다.

영동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재황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메카인 충북 오송에 둥지를 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은 지난 10년간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 양성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쉼없이 달려왔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토대로 제2의 도약을 앞둔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구상하는 미래를 정재황(54) 원장을 통해 들어봤다. 지난 2월 취임한 정 원장은 충북대 수의학 석사와 박사 출신으로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선임연구원, 충북도립대 기획협력처장을 역임했고, 현재 바이오국제협력연구소장, 충북도립대 바이오생명의약과 교수로 재직하는 등 충북의 대표적인 바이오 분야 전문가다. -먼저 바이오융합원에 대한 소개와 함께 창립 10주년 소감을 말씀해 달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하 바이오융합원)은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양성이융합된 산학협력 수행을 위해 2012년 6월에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바이오헬스 분야 산·학·연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창업 생태계 조성과 기업성장 지원,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