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5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지선 타고 오송역세권 개발 뜬다

공영개발 전환 등 공약 채택 정치권 관심 증가
조합, 이달 중 임시총회 열어 새 조합장 선출할 듯

  • 웹출고시간2018.03.07 18:26:33
  • 최종수정2018.03.07 19:44:37
[충북일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답보상태였던 오송역세권지구 도시개발사업이 추진동력을 얻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청주시에 따르면 오송역세권지구 도시개발사업조합은 이달 중순 이후 임시총회를 열어 공석인 조합장을 새로 선출한다. 조합은 지난해 3월 시행사인 피데스개발이 사업성을 이유로 사업 철회를 통보하면서 동력을 잃은 상태였다.

이에 앞서 조합은 300억 원 규모의 하수처리시설 공사, 40억 원 규모의 학교신축비용 등 기반시설에 필요한 비용을 감당하지 못할 것으로 보고 사업 포기 의사를 밝히기도 했었다.

시는 도시개발사업 실시계획 인가 승인을 앞두고 협의 대상인 조합의 기능이 사실상 정지되자 관련된 행정절차를 더 이상 진행시키지 못하고 있다.

최근 지방선거가 다가오면서 충북지사·청주시장 선거 출마자들이 오송역과 오송역세권, 오송지역과 관련된 정책공약을 발표하면서 시들해진 역세권 개발 분위기를 다시 일으키고 있다.

오송역세권 개발이 자치단체가 주도하는 공영개발 과정에서 민간 사업자를 구하지 못해 사업이 중단됐다가 민간개발로 전환됐던 만큼 공영개발로 다시 회귀하는 정책공약도 제시됐다.

더불어민주당 정정순 청주시장 선거 예비후보는 지난 6일 '오송역세권 문제 해결 및 복합환승센터 설치 추진' 공약을 발표하면서 "오송역세권 개발사업을 공영개발 방식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공영개발 전환은 자유한국당 임병운(청주10) 도의원은 지난 1월 31일 361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처음으로 제시했다.

그는 "도가 개발을 포기한 후 민간 주도의 조합이 결성됐으나 추진에 어려움이 있다"며 "공영개발이 어렵다면 역세권 지역이 최소한의 정주 여건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민주당으로 시장 선거 출마를 선언한 유행열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은 "오송역 위상을 높이고 오송을 중심으로 바이오산업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며 "세종역 신설 등 오송역 가치를 훼손하려는 시도에 타협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충북지사 선거에 출마 선언한 민주당 오제세(청주 서원) 의원은 오송역세권 개발을 전제로 오송을 전국 제일의 '의료복합·화장품·컨벤션 신도시'로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오 의원은 오송역세권 개발 부진을 민선 6기 충북도정의 주요 좌초사업으로 지목하기도 했다.

한국당 박경국 충북지사 선거 예비후보는 아직 오송역세권 개발이나 오송지역 개발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을 제시하지 않았으나 출마 선언 당시 충북도정의 좌초 사업으로 오송역세권 개발 포기를 꼽았다.

아직 3선 도전 발표를 미루고 있는 이시종 충북지사는 기존 충북 청주 전시관 건립, 오송3산단 국가산단 지정 등 기존 정책방향의 연속성을 어필할 것으로 보인다.

도는 지난해 12월 청주전시관(오송컨벤션센터) 건립을 위해 청주전시관 건립 예정 부지를 오송산단에 편입시키는 오송생명과학국가산업단지 계획 변경을 국토교통부에 신청했다.

이번 산업단지 계획변경 신청에 따라 오송산단은 애초 462만7천㎡에서 480만9천㎡로 182만㎡ 확대될 전망이다.

도와 청주시가 사업비 1천400억 원을 공동 투자하기로 한 청주전시관은 고속철도 오송역과 오송산단에 인접한 9만4천799㎡ 터에 건축연면적 4만176㎡ 규모로 건립될 계획이다.

오송 주민 김모씨는 "오송역세권 개발은 이용객들의 편의 향상과 세종역 건립 논란을 차단하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며 "선거철에만 표를 얻기 위해 급조되는 공약으로만 머물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오송역세권 개발사업은 지난 2005년 발표된 '오송 신도시 기본계획'이 수립된 후 공영개발방식으로 추진되다 민자사업자 공모 실패 등으로 2013년 12월 도시개발계획구역(162만3천㎡)에 대한 지구 지정이 해제됐다. 이후 토지주 등은 오송역세권개발사업조합을 구성해 오송역 인근 71만3천793㎡ 부지에 오송역세권지구 도시개발을 추진해 왔다.

/ 안순자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