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제천 하소동 상인들 자구책 마련에 본격 나서

화재참사 이후 상권붕괴에 따른 뚜렷한 대책 없어

  • 웹출고시간2018.03.04 14:44:05
  • 최종수정2018.03.04 14:44:05
[충북일보=제천] 제천시 하소동 일대 상인들이 화재참사에 따른 경기침체를 극복하기 위한 자구책 마련에 본격 나섰다.

제천화재시민협의회는 지난 1월 25일 출범한 시민협의회를 해산하고 '하소상인연합회(가칭)'를 발족했다.

시민 의견을 정부에 전달하고 갈등 조정을 위해 만들어진 기존 시민협의회가 한계에 부딪히자 방향을 선회해 하소상인연합회를 결성, 화재사고에 따른 피해에 공동 대응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을 중심으로 활동한다는 계획이다.

화재참사 이후 급격히 침체한 주변 상권 회복과 상인들의 생존문제 해결을 우선으로 하는 이 연합회는 하소동 지역 50여 점포가 참여했다.

현 시민협의회 관계자는 "화재현장에서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는 상인들이 중심이 됐지만 활성화를 위해선 더 넓은 지역에서의 참여가 절실하다"며 "상인들의 생존문제에 주변의 적극적인 동참을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정부와 충북도 등에선 피해자들에게 구호비, 장례비 지원과 유가족 돕기 성금 모금활동, 재난 심리회복 지원 등을 약속했지만, 화재 인근 주변 상권 침체엔 대책이 없다"고 지적하며 "도와주러 오는 외지인도 전통시장을 방문하고 간혹 공무원들의 일회성 식사 자리가 상권을 도와주는 방식의 전부처럼 보도됐다"고 불만을 털어놨다.

특히 "이를 보며 상인들 스스로 자구책을 마련해야 함을 느꼈다"며 "제천시가 화재 건물 철거 이후 사용 문제를 제시한 것은 상인들 의견 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선거공약 같은 느낌"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이근규 제천시장은 지난달 21일 용두동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시정설명회에서 국비 확보를 전제로 흉물스러운 화재 건물을 철거하고 복합상가형주차건물로 활용하는 방안을 밝혔다.

시민협의회 박승동 공동대표는 "상인 대부분은 신속한 건물 철거와 화재 이후 위축된 상업 활동의 정상화를 바란다"며 "이런 목소리를 제대로 전달하고자 상인연합회를 발족한 것"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제천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