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8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8.02.22 18:10:30
  • 최종수정2018.02.22 18:10:30
[충북일보] 김용택은 풀과 바람, 흙과 나무, 강물과 햇빛으로 시를 경작한다는 점에서 농부의 피와 심성을 지닌 시인이다. 그는 자연을 삶 속으로 끌어들여 사람살이의 애환과 슬픔을 서정의 언어로 발현한다. 산업화가 가져온 황폐화된 농촌 현실을 주목하여 현대문명이 낳은 야만적 그늘들을 상세히 드러낸다. 그는 흔히 섬진강 시인으로 불리는데, 그에게 섬진강은 시의 젖줄이자 생활의 원천적 토대다. 농경적 삶의 아픈 기억들이 보관된 곳으로 우리 근현대사의 격변이 남겨놓은 수많은 상처들을 대리하는 시적 대명사 공간이라 할 수 있다.

그가 섬진강을 노래한다는 것은 섬진강의 풍광을 통해 그 풍광이 품고 있는 역사 속 민초들의 삶, 그들의 끈질기고 강인한 생명력, 그들의 상처와 고통을 어루만진다는 의미를 띤다. 그의 시 전반에 낭만주의적 분위기가 나타나면서도 낭만적 정조 이면에 민중들의 비애와 굴곡진 그림자가 짙게 깔리는 것은 세상을 바라보는 시인의 중층적 시선 때문이다. 따라서 그의 시 저변에 지하수처럼 도도히 흐르는 낭만적 세계인식을 서구의 낭만주의와 동일하게 취급해서는 결코 안 된다. 대다수 서구 낭만주의 시가 현실과 동떨어진 도피적 이상공간을 설정하는 반면에, 그의 시는 현실 속에 머물면서 사람살이의 아픔을 번민하고 공감하기 때문이다.

그의 첫 시집 '섬진강'이 출간된 건 1985년이다. 1980년대에 그의 시 세계는 대체로 3단계 과정을 거치며 변화한다. 초기의 낭만적 현실인식 과정을 지나, 중기의 농촌 현실을 구체적으로 살려내는 과정을 거쳐, 후기에는 다시 초기의 관념적 대상세계로 돌아간다. 초기 시에는 부재와 결핍의 현실이 환기시키는 대리공간으로 나아가려는 시적 자아의 낭만적 지향성이 자주 나타난다. 누이, 여자, 봄, 집 같은 이미지들이 대표적인데 이들은 주로 시적 자아의 상실감이나 그리움을 낳는 질료로 사용된다. 이후 그는 농촌의 열악한 현실과 구조적 모순을 구체적으로 직시하여 피상적 대상인식을 극복한다. 이 변화 과정이 1시집 섬진강과 2시집 '맑은 날'에 상세히 나타나 있다. 특히 섬진강 연작에는 농민들의 애환서린 삶, 산업화 속에서 농촌이 겪는 고통과 상처, 인간의 물신화 현상에 대한 시인의 비판의식이 밀도 높게 나타나 있다. 이 시집에서 시인은 농촌의 구체적 실상을 서정성 짙게 드러내면서, 자신이 발을 딛고 있는 이 땅 위에 살아가는 모든 존재들에 대한 사랑과 그리움을 드러낸다.

그의 초기 시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고난과 고통의 삶을 산 사람들이다. 할아버지와 큰아버지는 6.25전쟁 때 죽고, 아버지는 전쟁 때 포탄을 나르며 농군으로 살다 죽고, 어머니는 홀몸으로 억척스럽게 생활을 이어

섬진강 - 김용택(金龍澤 1948~ )

가문 섬진강을 따라가며 보라

퍼가도 퍼가도 전라도 실핏줄 같은

개울물들이 끊기지 않고 모여 흐르며

해 저물면 저무는 강변에

쌀밥 같은 토끼풀꽃,

숯불 같은 자운영꽃 머리에 이어주며

지도에도 없는 동네 강변

식물도감에도 없는 풀에

어둠을 끌어다 죽이며

그을린 이마 훤하게

꽃등도 달아준다

흐르다 흐르다 목 메이면

영산강으로 가는 물줄기를 불러

뼈 으스러지게 그리워 얼싸안고

지리산 뭉툭한 허리를 감고 돌아가는

섬진강을 따라가며 보라

섬진강물이 어디 몇 놈이 달려들어

퍼낸다고 마를 강물이더냐고,

지리산이 저문 강물에 얼굴을 씻고

일어서서 껄껄 웃으며

무등산을 보며 그렇지 않느냐고 물어보면

노을 띤 무등산이 그렇다고 훤한 이마 끄덕이는

고갯짓을 바라보며

저무는 섬진강을 따라가며 보라

어디 몇몇 애비 없는 후레자식들이

퍼간다고 마를 강물인가를
가고, 누나는 빨치산이 된 남편을 기다리고, 동생은 어려서 죽는 등 인물들 대부분이 어둠과 슬픔에 놓여 있다. 시인은 이러한 인물들을 통해 현실의 부조리와 실체를 부각시키면서 현실에 대해 분노하고 절규한다. 참담해진 농촌의 상황을 문명사회 전반으로 확장하면서, 공동체의식을 통해 농촌의 전통가치를 회복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처럼 김용택의 시는 날카로운 비판의 날이 서 있음에도 불구하고 리듬감 넘치는 감미로운 서정시로만 읽히는 경향이 있다. 시인의 비판적 전언이 섬진강 물처럼 맑고 투명한 풍경들 속에 녹아들고 그것이 시의 외형으로 비치기 때문이다. 민초들 삶의 아픈 육성이 민요풍의 구성진 음악으로 표현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독자는 그의 서정적 풍경 뒤에 가려진 민초들의 무수한 희생과 고통의 무늬들을 섬세하게 눈여겨보아야 하며, 구성진 말의 가락 뒤에 가려진 한(恨)의 시간들을 생각해봐야 한다. 섬진강 연작을 다시 읽어보자.

/ 함기석 시인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