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봉투에 가려진 꼼수… 정치권 출판기념회 '明暗'

이름 알리기·세 과시·선거자금 모금 활용
책값 수십~수백만 원 호가… 논란 되풀이
"축하 명목 행위 선거법 위반 단정 어려워"

  • 웹출고시간2018.02.19 21:00:00
  • 최종수정2018.02.19 21:00:00
[충북일보] 본격적인 선거철이 되자 정치권의 오랜 폐습이 되풀이되고 있다.

출판기념회나 북콘서트 등을 통해 '1석3조'를 보려는 정치권의 행태가 여지없이 나타나고 있다.

선거를 앞두고 '책'을 매개로 벌이는 각종 관행에 유권자들의 피로감은 더욱 커져만 간다.

기존 정치인 혹은 정계 진출을 꾀하는 사람들의 출판기념회는 순수성과 다소 거리가 멀다는 게 대체적인 시선이다.

자신의 경험과 철학을 책에 담았다는 그들의 설명은 명분일 뿐.

선거철 출판기념회는 법망의 사각지대를 이용한 '선거용 이벤트'로 전락한 지 오래다.

오는 6·13지방선거가 다가오자 출마예정자들은 앞 다퉈 출판기념회를 열고 있다.

자유한국당에 입당해 지사 출마를 선언한 박경국 전 안전행정부 차관은 청주 청원당협위원장 취임식을 출판기념회로 대신하기로 했다.

정치 신인인 박 전 차관 입장에서는 인지도를 끌어올리는 게 급선무다.

때문에 여느 정치인과 마찬가지로 출판기념회를 통해 이름 알리기를 꾀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무엇보다 그는 당협위원장을 꿰찼지만 조직력은 아직 미약하다.

지사 출마를 앞두고 '세(勢) 결집'이 절실한 시점이다.

출판기념회 참석 인사들이 대외적으로는 곧 그의 조직력으로 비쳐질 여지가 많다.

얼굴알리기에 급급한 정계 입문자는 비단 박 전 차관만이 아니다.

청주시장 출마를 선언한 천혜숙 서원대 교수도 몸이 달았다.

천 교수는 그동안 이승훈 전 시장의 부인으로만 알려졌다.

그런 그가 이 전 시장의 낙마 이후 전격 정계 등판을 시도하고 있는데, 오는 27일 북콘서트를 통해 인지도 향상을 꾀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정정순 전 충북도 부지사도 3월3일 북콘서트를 열 계획이다.

한범덕 전 시장은 지난 2일 출판기념회를 열어 세 과시에 나섰다.

조만간 민주당 이광희 충북도의원과 한국당 황영호 시의장의 출판기념회도 예정돼 있다.

심의보 충청대 교수와 황신모 전 청주대 총장 등 교육감 출마예정자들도 얼굴알리기용으로 출판기념회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선거철마다 되풀이되는 출판기념회에 대한 시선은 싸늘하기만 하다.

사실상 선거자금 모금 창구로 활용되고 있어서다.

책값은 정가(定價) 이상으로 오가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통상 축하금 형식으로 책값이 포함된 봉투가 오가고, 얼마가 들어있는지는 당사자 외에 확인할 방법이 없다.

1~2만 원 안팎의 책값은 수십, 심지어 수백만 원에 달하기도 한다.

수익금을 공개할 의무 역시 없어 정치권에서는 출판기념회가 선거자금을 확보하는 유용한 수단이 돼 버렸다.

노영민 주중대사 역시 지난 2016년 20대 총선을 앞두고 출판기념회를 열었고, 이후 시집 강매 논란에 휩싸여 국회 상위원장 자리에서 내려오고 말았다.

이 같은 인지도 확보 혹은 줄서기, 선거자금 모금용 차원의 출판기념회가 되풀이되자 유권자들은 강한 회의감을 드러내고 있다.

시민 홍모(33·청주시 서원구)씨는 "선거철마다 우후죽순 열리는 정치인들의 출판기념회를 보면 흡사 베스트셀러의 행사를 방불케 한다"며 "참석자들 면면을 봐도 세 과시용이 전부고, 수익금은 눈 먼 선거자금일 뿐이다"라고 꼬집었다.

충북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는 "입후보 예정자들이 출판기념회를 통해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책을 제공하면 문제가 되겠지만, 많은 책을 구입하거나 정가 이상의 책값을 지불한다고 하더라도 현실적으로 이를 규제할 수 없다"며 "축하 명목으로 금품을 주는 행위는 선거법 위반으로 단정키 어렵다"고 말했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