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9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옥천 청산주민, 국도공사 교량설계 변경 요구

군민권익위·국토교통부에 700여명 서명받아 건의문 제출
경관훼손, 물흐름 방해 수해위험 우려

  • 웹출고시간2018.02.12 13:17:18
  • 최종수정2018.02.12 13:17:18

지난해 12월 옥천군 청산면주민들이 국토관리청의 국도공사 주민설명회에서 설계변경을 요구하고 있다.

ⓒ 손근방기자
[충북일보=옥천] 옥천군 청산면주민들이 청산면 관내에 추진되고 있는 영동~보은 간 19호선 국도공사와 관련, 토공설계구간을 교량설계로 변경을 요구하고나섰다.

이들은 영동∼보은간 도로건설공사 설계변경 주민건의서를 700여명의 서명을 받아 지난 8일 국민권익위원회와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

건의문에서 청산면민협의회는 청산면 지전리 500m구간이 토목구간으로 설계돼 청산면 도시계획구역과 보청천 및 지전뜰을 단절시켜 장기적으로 도시발전과 경관을 크게 훼손, 교량화를 촉구했다.

또 이들은 청산의 자랑인 보청천변과 도심지역을 가로막고 하서뜰 농경지 역시 가로막혀 상류에서 하류로 흐르는 유수의 흐름에 지장을 줘 장마시 커다란 수해위험이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회도로 개설시 청산면 시내를 우회해 청산시내 상권의 상실이 우려된다고도 했다.

특히 청산면 지전리 100과 101 일원의 보상가가 인근 땅과 현격한 차이로 민원이 발생, 적정한 보상이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 주민은 "공사를 하면서 당초 토지주에게 연락한번 없는 상태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공사로 인해 토지 대부분이 편입돼 재산권에막대한 피해를 주고 있어 절대로 토지사용승낙을 하지 않겠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갑기 청산면민협의회장은 "도로공사는 주민들의 행복은 물론 생명과 안전을 위한 것인데 예산 때문에 설계변경이 되지 않는다는 것은 말도 안된다"며 "설계가 잘못된 것을 개선해 달라는 주민들의 요구가 한건도 수용되지 않는 것에 도저히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분개했다.

앞서 지난해 12월 발주처인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은 시공사 상황실에서 주민, 감리단, 시공사, 군청 및 면사무소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그러나 발주처 관계자는 "주민들의 요구를 검토한 결과 80년 빈도인 하천기본계획에 따라 설계한 것이기 때문에 도로공사로 인해 물흐름 저해는 없다"며 "교량으로 설계를 변경할 경우 66억원이나 되는 예산이 더 들어가기 때문에 사실상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문제의 영동~보은간 도로건설공사는 사업비 796억 원을 들여 20.15㎞구간을 2016년 8월부터 2023년 7월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옥천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김명철 제천교육장

[충북일보] 제천 공교육의 수장인 김명철 교육장이 취임 100일을 맞았다. 김 교육장은 인터뷰 내내 제천 의병을 시대정신과 현대사회 시민의식으로 재해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 교육 활동을 전개하는 모습에서 온고지신에 바탕을 둔 그의 교육 철학에 주목하게 됐다. 특히 짧은 시간 임에도 시내 초·중·고 모든 학교는 물론 여러 교육기관을 방문하고 대화를 나누는 모습에서 활동하는 교육 현장 행정가로서의 투철함을 보였다. 김명철 제천교육장으로부터 교육 철학과 역점 교육 활동, 제천교육의 발전 과제에 관해 들어봤다. ◇취임 100일을 맞았다. 소감은. "20여 년을 중3, 고3 담임 교사로서 입시지도에 최선을 다했고 역사 교사로 수업과 더불어 지역사 연구에 남다른 관심과 애정을 쏟았다. 그 활동이 방송에 나기도 했고 지금도 신문에 역사 칼럼을 쓰고 있다. 정년 1년을 남기고 제천교육장으로 임명받아 영광스러운 마음과 함께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지난 9월 처음 부임할 당시에 지역사회의 큰 우려와 걱정들이 있었으나 그런 만큼 더 열심히 학교 현장을 방문해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점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1년을 10년처럼 생각하고 열심히 노력하자는 마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