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7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이시종 충북지사 "충주 바이오 국가산단 지정에 노력"

충주댐 명칭, 3개시·군 관련 문제라 신중히 검토
국립충주박물관유치추진위, 이지사에 시민 5만여명 서명부 전달
소방인력 307명 확충도

  • 웹출고시간2018.02.08 18:18:01
  • 최종수정2018.02.08 18:18:01

이시종 충북지사가 8일 충주시청에서 열린 '도민과의 대화'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 자리에는 지역원로 및 유관기관장, 기업인, 농업인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충북일보]이시종 충북도지사는 8일 충주시의 바이오 관련 국가산업단지 지정에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오후 '도민과의 대화'를 위해 충주시청을 방문, 기자 간담회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이 지사는 "바이오 관련 국가산단으로 청주 오송과 충주 두 곳을 대선 공약에 넣어 정부 측과 협의하고 있다"며 "두 군데 모두 국가산단 지정을 받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충주가 바이오헬스 국가산단 조성을 통해 당뇨바이오특화도시로 성장하도록 돕고 서충주신도시 건설과 명실상부한 국제무예도시 도약, 사회안전망 확보, 정주여건 개선 등을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포기 선언으로 논란을 빚은 충주 경제자유구역과 관련해서는 "해당 지역에 국·도비와 시비 220여 억원을 들여 지방도 개선, 상하수도 설치·정비 등 주민숙원사업을 2021년까지 추진하고, 북부산단 조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부족한 소방인력 호가충에 대해 "행정안전부의 충북 소방인력 기준이 지난해 1천787명에서 올해 2천13명으로 늘어 307명이 부족하다"며 "소방인력 인건비 60%를 충북도가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어려움이 많지만, 행안부가 정한 기준을 100% 갖출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충주댐 조성으로 생긴 인공호수 이름 논란과 관련해서는 신중한 견해를 보였다.

이 지사는 "워낙 민감한 사안이어서 자문단을 구성해 최선의 방법이 무엇인지를 근본적으로 검토하겠다"며 "이 시점에서 어떤 방향이라는 것조차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지사는 도립 충주의료원 진입도로를 확장·보완하기로 했다.

특히, 도내 많은 시·군이 유치전에 뛰어든 미래첨단농업복합단지 조성사업 후보지 선정과 관련해서는 "현재 유치활동이 과열해 6·13지방선거가 끝나고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오후3시 시청 탄금홀에서 시민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도민과의 대화' 시간에 지난해 충주에서 열린 전국체전과 전국장애인체전의 성공적 개최에 노력한 충주시민과 공무원들에 감사를 표했다.

충주 / 김주철기자 kimjc5611@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