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7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제천 의용소방대연합회 소방관 형사입건 반대 서명운동 돌입

시민회관 앞 광장에서 9일부터 한 달간 집회도 함께

  • 웹출고시간2018.02.08 11:02:17
  • 최종수정2018.02.08 18:02:13

제천의용소방대연합회 임형만 사무국장이 제천경찰서 앞에서 이상민 전 소방서장 등의 사법처리를 반대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 이형수기자
[충북일보=제천] 속보=제천시 스포츠센터 화재 참사 소방 지휘관들의 형사 입건에 지역 의용소방대원들이 1인 시위에 돌입하며 시민 서명운동을 함께 추진한다.(본보 8일자 보도)

제천시의용소방대연합회(회장 김면식)는 9일부터 시민회관 앞 광장에서 소방관 처벌을 반대하는 시민 서명운동을 벌이기로 결정했다.

연합회는 제천경찰서로부터 이날부터 한 달간 집회 허가를 받아 서명운동과 함께 집회를 이어갈 방침이다.

연합회는 지난 7일 오후 1시부터 제천경찰서 앞에서 1인 릴레이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연합회 관계자는 "생사의 갈림길에서 진화와 인명구조에 나서는 소방관들이 피의자가 되고 형사 처분을 받는다면 앞으로 어느 소방관이 사명감을 가지고 현장에 뛰어들겠느냐"며 "이는 제천 소방관만의 문제가 아닌 전국 소방관이 공감하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한편 화재 참사 50일째인 8일 현재 청와대 국민청원·제안 인터넷 홈페이지에는 지난달 17일 시작된 '제천화재관련 소방공무원 사법처리 반대' 청원만 4만3천명이 넘었으며 청원 마감은 이달 16일이다.

이 청원은 "완벽하지 않은 현장 대응의 책임을 물어 사법적으로 처벌하는 선례가 소방공무원들에겐 재직기간에 한 번이라도 현장 대응에 실패하면 사법 처리될 수 있는 작두날이 될 것"이라며 "경찰의 수사를 중단시키고 소방공무원들을 사법적으로 처리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도록 하길 바란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앞서 제천화재 시민협의회도 지난 7일 보도자료를 통해 진화 소방관들의 형사 처분에 반대했다.

협의회는 "현장 진화 지휘자의 피의자 신분 조사 등은 부당하고 적정한 건축자재 사용과 감리, 불법시설물 설치 여부 조사가 필요하다"며 "형사책임을 묻기보다 예방행정으로 전환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천 / 이형수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