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2021 수능 이과수학 '기하' 제외 가능성

자연계 수험생 고전하는 부문
인문계 '언어와 매체' 포함 검토

  • 웹출고시간2018.02.07 18:08:25
  • 최종수정2018.02.07 19:40:37
[충북일보] 대학수학능력평가에서 자연계 수험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수학 과목중 '기하'가 오는 2021 대입수학능력시험부터 출제범위에서 제외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인문계열 국어영역에서는 일반 선택과목인 '언어와 매체' 포함 여부가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교육부가 지난해 12월부터 2021학년도 수능 출제범위에 관한 외부 연구용역을 진행 중인 가운데 연구팀이 최근 교사와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포함된 예시안이다.

유웨이중앙교육이 최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수학영역의 경우 1안과 2안이 복수로 제시됐다. 2021수능은 올해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이 치르게 된다.

자연계 학생이 응시하는 수학 가형은 1안과 2안 모두에서 '기하'가 출제범위에서 제외됐다. 이는 실제 수능에서도 시험 범위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커지게 됐다.

수학에서 '기하와 벡터'는 수험생들이 고전하는 부문으로 2018학년도 수능에서 '기하와 벡터'는 9문항(29점)이 출제됐다.

또 인문계열 수학 나형의 경우 공통과목인 '수학'이 1안에는 출제범위에 포함되고, 2안에서는 제외됐다. 1안이 채택되면 상대적으로 인문계열 학생들의 학습부담을 안게 될 것으로 보인다.

국어영역에서는 일반선택과목인 '언어와 매체'가 포함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언어와 매체'가 포함할 경우(1안)은 현행 수능의 하위 출제영역(화법, 작문, 문법, 독서, 문학)을 유지하도록 했다. 이렇게 될 경우 평가체제의 안정적 운영은 가능하지만 일반선택을 출제범위에 모두 포함해 과목 선택 폭이 축소된다는 지적이다.

'언어와 매체'를 제외할 경우(2안) 수능 과목 수(3개)가 지금과 같아 부담은 없지만, '문법' 과목이 제외돼 문법교육이 소홀해질 것이라는 지적이다. 2018학년도 수능에서는 문법 5문항(11점)이 출제됐다.

이에 대해 국어 학계에서는 "공통과목인 국어에서 문법교육이 이뤄지고 있지만 수능 시험범위에서 제외될 경우 수험생들의 부담은 줄지만 문법교육의 약화라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단일안으로 제시된 과학탐구 예시안에는 진로선택인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도 출제범위에 포함됐다. 진로선택과목 제외 원칙에서 벗어난 것이지만 이들 과목은 2009 교육과정에 따라 현행 수능에도 출제범위에 포함돼 있다.

도내 A고교 교장은 "이같은 수능개편이 시행될 경우 학생들의 혼란이 예상된다"며 "새로운 교육과정과 기존의 수능이 결합해 어떠한 결과가 나올지 관심이다"고 말했다.

/ 김병학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재황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메카인 충북 오송에 둥지를 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은 지난 10년간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 양성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쉼없이 달려왔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토대로 제2의 도약을 앞둔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구상하는 미래를 정재황(54) 원장을 통해 들어봤다. 지난 2월 취임한 정 원장은 충북대 수의학 석사와 박사 출신으로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선임연구원, 충북도립대 기획협력처장을 역임했고, 현재 바이오국제협력연구소장, 충북도립대 바이오생명의약과 교수로 재직하는 등 충북의 대표적인 바이오 분야 전문가다. -먼저 바이오융합원에 대한 소개와 함께 창립 10주년 소감을 말씀해 달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하 바이오융합원)은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양성이융합된 산학협력 수행을 위해 2012년 6월에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바이오헬스 분야 산·학·연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창업 생태계 조성과 기업성장 지원,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