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장애없이 차별없이, 함께하는 따뜻한 도시 만들기 추진

영동군 장애인 맞춤형 복지사업 84억원 투입, 삶의 질 향상 집중

  • 웹출고시간2018.02.06 16:14:32
  • 최종수정2018.02.06 16:14:32
[충북일보=영동] 영동군이 올해 장애인들의 삶의 질 개선을 목표로 지역 특색에 맞는 다양한 맞춤형 복지시책을 추진한다.

군에 따르면 올해 저소득 장애인 생활안정, 장애인복지시설 운영 지원 등 84억여원의 예산을 투입해 다양의 지역의 복지욕구에 체계적으로 대응키로 했다.

먼저 군은 21억원의 예산으로 장애수당, 장애아동수당, 장애인 의료비 지급 등 저소득 장애인의 생활안정을 도모한다.

18세 이상 중증장애인에 장애인연금(660명)으로 월 2만~28만6천원이 지급되며, 기초생활·차상위계층 등 장애수당(685명)은 월 2만∼20만원이 연령·소득별로 차등 지원된다.

장애인 수요자 중심의 사회서비스 제공과 복지시설 운영의 내실화를 위해 장애인복지시설의 운영비 21억8천만원이 투입된다.

이어 올해 장애인보호작업장의 작업능률 향상과 편의증진을 위해 11억8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저온저장고, 작업장, 다목적실, 휴게실 등을 증축하는 장애인복지시설 기능보강 사업도 하게 된다.

또한 3억9천만원을 투입해 영동읍 매천리 소재 장애인복지관의 식당확충, 정보화교실 등을 증축해 시설 이용 편의와 접근성을 높인다.

1억6천만원으로 장애인협의회 운영, 장애인의 날 행사 등 복지단체 운영을 지원하고 5억원의 예산으로 45명에게 장애 유형에 맞는 일자리를 제공해 장애인의 꿈을 키우고 자립을 돕는다.

또한 2억4천만원으로 장애인 건강증진활동, 여성장애인평생교육 등 장애인의 사회참여 기반을 조성하고, 16억5천만원으로 장애 아동들의 양육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장애인 활동지원, 발달재화서비스 등의 체계적 지원사업으로 장애인의 정서안정과 편의향상에 앞장선다.

이와는 별도로 장애인의 직업재활과 안정된 소득보장을 위해 산하기관에 1% 이상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 구매를 독려하고, 장애인 고용 목표를 상시근로자의 2.9% 이상으로 설정해 업무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우선 채용키로 했다.

또한 장애전문어린이집 이용 면지역 거주 장애아 통학 차량비를 지원한다.

군은 군정방침인 복지의 맞춤화에 맞춰 장애인 권익향상과 안정된 생활기반을 조성하는 등 비장애인과 동등한 삶의 질 확보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더 큰 희망과 기쁨을 주는 복지 구현을 위해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취약계층이 소외됨 없이 모든 군민이 안정적이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내실있는 복지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영동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