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주호 이름 논란' 지명 관련 법규 살펴보니

'공간정보관리법' 충북도 지명위 심의·의결
'저수지 명칭 정비 지침' 댐 건설=댐 명칭 일치

  • 웹출고시간2018.02.01 21:34:42
  • 최종수정2018.02.01 21:34:42
[충북일보=충주] 1985년 충주시 종민동과 동량면 조동리 사이에 건설된 '충주댐'으로 생긴 인공호수 이름을 놓고 충주시와 제천시, 단양군간 갈등이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지명 관련 법규에 대한시민들의 관심이 높다.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은 최근 '충주댐 준공 이후 30년이 넘도록 각 공부상과 지도상에 표기된 호수 이름인 '충주호'는 국가가 인정한 공식 지명이 아니라'고 밝혔다.(1월31일자, 1일자 2면보도)

이에따라 그동안 '충주호'(충주시)로 불려온데 대해 제천시는 '청풍호', 단양군은 '단양호'로 달리 불리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다.

국토지리정보원은 전국 30만건 가운데 미고시 자연지명과 인공시설물 20만건의 이름을 지정·고시하고자 2015년부터 전국을 권역별로 조사하는 과정에서 충주댐 인공호수 이름이 고시되지 않았음을 확인했다.

댐 건설로 생긴 인공호수 지명 미고시 사례는 '충주호' 뿐만 아니라 충남·북에 걸친 '대청호' 등 전국 여러 곳에 있다.

지명 제정·변경 등은 2009년 6월 종전 지적법, 측량법, 수로업무법을 통폐합한 '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공간정보관리법)에 규정하고 있다.

2013년 3월 개정한 공간정보관리법 91조(지명의 결정) 2항에 따르면 지방자치법이나 다른 법령에서 정하지 않은 지명과 해양지명의 제정·변경 등은 국토교통부 국가지명위원회에서 심의·의결하고 국토교통부 장관과 해양수산부 장관이 결정 내용을 고시하도록 했다.

시·군·구 지명은 해당 시·군·구 지명위와 시·도 지명위 심의·의결을 거쳐 국가지명위가 심의·의결한다.

하지만 둘 이상의 시·군·구에 걸치는 지명은 해당 시·도 지명위가 시장·군수·구청장의 의견을 들은 뒤 심의·의결해 보고하면 국가지명위가 심의·의결하도록 했다.

충주댐 인공호수는 충주시·제천시·단양군 등 3개 시·군에 걸쳐 있다.

앞으로 충주댐 인공호수 이름을 고시하려면 '공간정보관리법' 규정에 따라 충주시장·제천시장·단양군수의 의견을 들은 충북도 지명위가 심의·의결해 국가지명위에 보고하게 된다.

특히, 국토지리정보원이 저수지(호수) 이름을 일관성 있게 관리하고자 업무에 필요한 규정으로 2014년 1월 제정한 '저수지 명칭 정비 지침'(예규 63호) 기본 원칙은 지명을 부여할 1개의 객체에는 1개의 표준 지명을 지정하도록 하면서 '댐 건설 및 주변지역 지원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댐 건설로 형성된 저수지는 댐 명칭에 일치시킨다'(6조2항)고 명시했다.

충주지역에서는 이 규정을 들어 충주댐으로 생긴 인공호수는 '충주호'가 맞는다는 논리를 내세워 30여 년 동안 고유명사처럼 불린 '충주호' 이름의 우선권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제천지역에서는 전체 수몰 면적의 3분의 2가 제천 행정구역인 만큼 '청풍호'로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제천시는 신석기 시대부터 '청풍'이라는 지명을 사용해 왔고, 수몰면적의 64%가 제천지역으로 가장 넓은 것 등을 들어 '청풍호'로 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실제로 제천시는 '충주호의 청풍호로 명칭변경운동'을 전개하고 지난1998년6월 이문제를 공식 제기했으나 충북도 지명위원회는 '호수 이름을 바꾼 선례가 없고 혼란을 이유로 개명안을 부결한바 있다.

또 단양군도 올해 수중보 건설 완공을 앞두고 생긴 수역을 '단양호'로 부르고 있다.

한편, 2012년 8월 당시 국토해양부는 지자체 간 또는 공공기관과 지자체 간 갈등이 심화하는 사례가 자주 발생하자 지명 전반에 관한 사항을 총괄하는 법적 기준을 마련하기로 하고 '지명법'을 입법 예고했다.

이어 국회에서 이명수 의원 등 10명이 2013년 10월 지명법안을 제안했지만, 2016년 6월 19대 국회의원 임기 만료와 함께 자동 폐기됐다.

따라서 충주댐 건설로 생긴 인공호수의 명칭이 앞으로 어떻게 결정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충주·제천/김주철·이형수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