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5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디지털 무전기 없는 충북 소방 '오명'

전국 18개 시·도 중 유일하게
무전기 난청지역 보강 안 돼
제천 참사 후 급히 예산 편성
지휘부 간 '먹통 무전기' 위험
소방대원 "생명 위협의 원인"

  • 웹출고시간2018.01.31 21:20:32
  • 최종수정2018.01.31 21:20:32
[충북일보=서울] 충북이 전국에서 유일하게 소방 관련 디지털 무전기 구축과 난청지역 보강이 전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29명의 인명피해가 난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참사 당시 현장 소방선발대와 지휘부(제천소방서장, 충북소방본부 등)간 소통이 휴대전화기로 이뤄졌던 이유를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소방청은 세월호 참사 이후 정부지침에 따라 아날로그 방식의 무전기는 2015년부터 올해까지 디지털 무선장비로 교체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본지가 국회와 소방청 등을 통해 단독 입수한 최근 3년간 시·도별 무선장비 구축 및 소요예산 현황 자료 등에 따르면 충북은 18개 시·도 가운데 유일하게 무전기 구축 사업이 전혀 진행되지 않았다.

충북은 도심지역 무전기 불통지역비율이 18개 시·도 중 19%로 가장 높은데도 무선장비 난청지역 보강 사업 역시 이 기간 진행하지 않았다.

무선장비 구축 및 난청지역 보강사업은 모두 지방예산(지방비+소방안전교부세)으로 충당되는데, 충북도는 소방대원 및 시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이렇게 중요한 부분을 소홀히 했다는 얘기로 밖에 달리 설명할 수 없다.

충북도는 제천 참사 이후 여론의 비판이 쇄도하자 부랴부랴 올해 예산에 무전기 구축 예산을 편성, 1급지(청주지역)와 신설소방서 등부터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다면 충북소방대원들은 최근까지 긴박한 화재발생 상황에서 대원 간, 지휘부 간 소통을 휴대전화나 아날로그 방식의 무전형태로 진행했다는 얘기다.

제천 화재 참사 당시 현장을 지휘한 제천소방서장은 최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현안보고에서 충북소방본부와 소통과정에서 휴대전화기를 사용한 이유를 묻는 여야 의원들의 질문에 "잡음이 심하고, 무전상태가 좋지 않았다"며 "지난해에 무전기 보수 예산을 올렸지만 개선되지 않았다"고 답변한 바 있다.

소방전문가들은 이 점에 대해 "무전장비 구축이 중요한 이유는 불을 끄는 대원, 화재현장 밖의 지휘관, 이 전체를 지휘해 추가 지원여부를 판단하는 소방본부 간 소통이 무전을 통해 동시에 이뤄지는, 다시 말해 대원과 시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중요한 부분"이라며 "이러한 부분을 소홀히 했다는 것은 제2, 제3의 제천 참사를 안고 지내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지적했다.

익명을 요구한 충북소방대원은 "화재 현장에서는 기존 아날로그 방식의 무전시스템은 불통이다. 그래서 스마트폰을 쓰는 것"이라며 "오죽 답답하면 확성기를 들고 지휘한다"고 털어놓았다.

그는 그러면서 "윗사람들의 소방에 대한 마인드가 변하지 않는 이상 제천 참사와 같은 일은 다시 또 일어나지 않으리라는 법이 없다"며 "시스템은 바꾸지 않고 문제가 생기면 현장책임자에게 묻는 일을 언제까지 반복할 것이냐"고 꼬집었다.

충북도와 소방본부 관계자는 이에 대해 "노후 소방차량, 소방대원 충원 등 시급한 분야부터 예산을 투입하면서 무전장비 구축사업은 미뤄졌던 게 사실"이라며 "올해에 교부세 10억 원을 받아 상반기 897대 휴대용 무전기를 디지털무전기로 전면 교체할 계획"이라고 해명했다.

서울 / 최대만기자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