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주고용노동지청, 설 대비 체불임금 청산 총력

29일~2월14일까지 근로감독관 비상근무 실시

  • 웹출고시간2018.01.30 13:41:56
  • 최종수정2018.01.30 19:59:27
[충북일보=충주] 충주고용노동지청은 근로자들이 임금체불 없이 따뜻한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29일부터 2월14일까지(17일간)를 '체불 임금 청산 집중지도기간'으로 정하고, 근로감독 역량을 총 동원하여 체불임금 예방 및 청산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이 기간 중에는 '체불임금 청산지원 기동반'을 구성하여 집단 체불 발생 시 현장 대응 처리, 재직근로자 체불 임금 발생 제보에 대한 현지 출장 확인 등으로 체불을 신속히 해결한다.

또 근로감독관들이 평일에는 오후9시까지, 휴일에도 오후6시까지 2인 1조로 비상근무를 실시하고, 고용보험료 체납사업장 등 체불 취약 사업장에 대하여는 현장방문 및 전화 등을 통해 체불 예방은 물론 신속한 청산이 이루어지도록 집중 지도한다.

최저임금의 조속한 현장 안착을 위하여 최저임금 준수여부, 최저임금 인상을 피하기 위하기 위해 노동자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임금체계를 개편하거나 근로시간을 단축한 사례 등을 중점점검 하는 활동도 병행할 예정이다.

특히, 재산은닉 등 체불청산을 고의로 지연하거나 상습적으로 체불하는 사업주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여 엄정하게 사법처리할 방침이다.

한편 충주고용노동지청은 일시적 경영난으로 임금을 체불하고 있는 사업주와 임금을 받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근로자의 생계보호에도 적극 나서는 등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도산 등으로 사업주가 지불능력이 없을 경우에는 근로자들에게 체당금이 신속하게 지급될 수 있도록 도산 여부를 신속하게 처리하고, 신고사건 조사 시 체불을 확인한 사건에 대하여는 즉시 '체불 임금 등·사업주 확인서'를 발급하여 소액 체당금 청구를 지원한다.

일시적인 경영난으로 불가피하게 체불이 발생하였으나, 체불 청산의지가 있는 사업주에게는 초저금리 융자를 지원(최고 7천만 원 이내, 근로자 1인당 600만 원 한도)한다.

근로자의 생활안정 지원을 위해 재직 중인 근로자에게 체불이 발생한 경우에는 생계안정을 위해 저리로 생계비를 대부한다.

박미심 충주고용노동지청장은"근로자들이 따뜻한 설 명절을 맞이할 수 있도록 임금체불 가능성이 있는 취약 사업장에 대해서는 사전 예방지도를 강화하고, 발생된 집단 체불에 대해서는 조기 청산을 위해 전 행정력을 집중하겠다" 밝혔다.

충주 / 김주철기자 kimjc5611@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