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이차영 전 경제통상국장 명퇴 괴산군수 도전

민주당 입당… 남무현과 경쟁
조병옥 전 행정국장
음성서 얼굴 알리기 주력

  • 웹출고시간2018.01.29 18:11:08
  • 최종수정2018.01.29 19:47:57

왼쪽부터 이차영, 조병옥

[충북일보] 오는 6월 13일 치러지는 괴산군수 선거에 이차영(57) 전 충북도 경제통상국장(부이사관)이 도전한다.

이 전 국장은 29일 도청에서 퇴임식을 갖고 30여 년간의 공직생활을 정리했다. 앞서 그는 도 정기인사에서 교육파견 대상자로 분류되며 지방선거 출마가 예상됐다.

괴산군 감물면 출신으로 괴산군 부군수를 지낸 이 전 국장은 지난 24일 자로 명예퇴직을 신청했으며 주소를 괴산으로 이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국장은 오는 2월 중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해 공천 경쟁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것으로 보인다.

공직자 사퇴시한은 오는 3월 15일이지만 2월 정당 공천 경쟁을 앞둔 만큼 명예 퇴임을 더이상 미룰 수 없는 상황이다.

또한 기초단체장 선거 출마자는 3월 2일부터는 선거관리위원회에 예비후보자로 등록하고 선거운동도 할 수 있다.

이 전 국장이 괴산군수 선거 출마를 결심한 배경은 이시종 충북지사의 권유가 있었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이 지사의 핵심 참모인 그는 민선 6기 투자유치 40조 원 달성 등에 기여해 왔다.

괴산군수 선거는 나용찬 현 군수가 공직선거법위반 혐의 항소심 선고에서 당선무효형인 벌금 150만 원을 선고받으면서 선거구도가 요동치고 있다.

괴산군수 선거는 이 전 국장 외에 민주당 남무현(66) 전 불정농협조합장, 자유한국당 송인헌 전 충북혁신도시관리본부장·임회무 충북도의원, 무소속 김춘묵 전 국회환경포럼정책자문위원의 출마가 거론되고 있다.

앞서 지난해 6월 말에는 조병옥(60) 전 충북도 행정국장(부이사관)이 음성군수에 출마하기 위해 명예퇴직을 했다. 음성읍 출신으로 음성부군수를 지낸 조 전 국장은 퇴임 후 민주당에 입당, 지난여름 수해 당시 봉사활동을 하며 지역에 얼굴을 알리는 데 주력해 왔다.

조 전 국장도 이시종 지사의 출마 권유가 있었다는 후문이다.

음성군수 선거는 조 전 국장과 함께 민주당 이광진 도의원·최병윤 전 도의원, 한국당 이필용 음성군수·이기동 충북도의정회 사무총장 등으로 후보군이 압축되고 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당내 경선이라는 고비를 무사히 넘겨야 본선 티켓을 따낼 수 있을 것"이라며 "풍부한 행정 경험을 바탕으로 선거판을 흔들 변수가 될지, 찻잔 속 태풍에 그칠지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 안순자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