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단양군, 전국 귀농·귀촌 희망지 '1순위'

올해 2대 전략으로 본격적인 유치전 돌입

  • 웹출고시간2018.01.24 11:33:37
  • 최종수정2018.01.24 11:33:37

지역주민과 동아리 활동으로 천연염색을 배우고 즐기는 귀농·귀촌인들.

[충북일보=단양] 관광1번지 단양군이 아름다운 풍광에 각종 지원으로 귀농·귀촌 1순위로도 각광받고 있다.

단양군에 따르면 올 한해 '농촌 활력 촉진과 귀농인 안정정착'을 기치로 내걸고 2대 전략 목표와 6대 이행과제를 수립해 본격적인 귀농·귀촌 유치전에 돌입했다.

군은 도시민 유치를 첫 번째 전략목표로 단계별로 맞춤형 원스톱 행정지원과 귀농·귀촌 유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를 위해 예비 단양인 데이터베이스와 귀농·귀촌 센터 운영, 단양 정착 가이드북 제작을 통해 빈집·토지 등 다양한 귀농·귀촌 정보를 제공한다.

또 단양 느껴보기와 귀농인의 집 등 귀농·귀촌을 미리 체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귀농·귀촌을 미리 설계해 보는 '단양 느껴보기' 체험 프로그램과 '귀농인 집'은 농촌이주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 해소와 함께 조기정착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는 평가다.

귀농인이 주택을 신축하거나 구입할 때와 농업창업을 하는 경우 2%대의 저리로 융자해 주는 정착자금 지원사업도 펼친다.

여기에 두 번째 전략목표인 성공적인 귀농귀촌 정착을 위한 19개 단위사업도 추진된다.

농가주택 수리비, 비닐하우스 신축, 소형농기계 구입, 전기수도 인터넷 설치 등 귀농·귀촌인의 주거환경개선과 영농 정착을 돕는 다채로운 사업이 포함돼 있다.

귀농·귀촌인 협의회 운영 활성화와 재능기부 프로그램, 역량강화 교육, 동아리활성화 등 지역주민과의 소통을 위한 다양한 사업도 지원한다.

이밖에 농촌유학센터 등 활력 있는 농촌체험마을 육성을 위한 지원 사업도 마련됐다.

단양군은 중앙고속도로와 중앙선 철도가 지나는데다 문화·체육·관광 등 각종 인프라가 잘 갖춰져 수도권에 사는 도시민들이 선호하는 귀농·귀촌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지금까지 농업분야와 은퇴 실버세대에 두드려졌던 귀촌 행태도 문화·예술, 수공업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젊은 층으로 변해가며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지난해까지 단양군에 전입한 귀농·귀촌 인구는 2013년 604명, 2014년 745명, 2015년 618명, 2016년 716명, 2017년 735명 등 총 3천418명이다.

지난해 연령별 귀농귀촌 인구는 30대 이하가 전체 25%를 차지했고 50대가 26%, 60대가 22.5%, 40대가 17%, 70대 이상이 9.5%로 집계됐다.

군은 지난해 4월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2017년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3년 연속 '귀농·귀촌도시 부문 대상'을 받았다.

군 관계자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인구증가를 견인하는 귀농귀촌이 단양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며 "귀농·귀촌인의 안정적 정착과 성장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단양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 선도"

[충북일보]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일(56) ㈜키프라임리서치 대표는 준공 이후 한 달도 지나지 않았지만 국내외 관계자들의 방문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담담히 말했다. 오송캠퍼스에 관심을 갖고 찾아온 미국, 태국, 벨기에, 네덜란드 스위스 등의 신약·백신 개발 관계자들의 견학이 줄을 잇고 있다. 김동일 키프라임리서치 대표가 청주와 바이오업계에 자리를 잡게 된 것은 지난 2020년 7월이다. 바이오톡스텍의 창립멤버인 김 대표는 당시 국내 산업환경에 대해 "이미 성숙단계에 접어든 제조업이 아닌 대한민국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는 산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그는 "당시 BT(바이오테크놀로지)와 IT(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라는 두 개의 큰 축이 보였다"며 "이가운데 BT가 글로벌 산업 경쟁력이나 발전 정도·세계 시장 진출 정도로 봤을 때 타 산업 대비 훨씬 경쟁력이 부족했다. 그래서 오히려 기회가 더 많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BT를 선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가 업계에 뛰어들었을 당시만 하더라도 국내에는 실제로 신약을 개발하는 제약·바이오 분야의 회사들은 국내시장·제네릭 분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