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 체험형 게스트하우스 뜬다

고택 활용 청주 고선재, 체험 프로그램 인기
폐교 재정비 보은 어라운드빌리지도 각광
관광公 "지역자원 활용한 新여행 트렌드"

  • 웹출고시간2018.01.11 21:11:47
  • 최종수정2018.01.11 21:11:47

중요민속문화재 제133호인 고은리고택을 활용한 고선재 게스트하우스(청주시 상당구 남일면)의 전경.

ⓒ 신민수기자
[충북일보] 게스트하우스(Guest House)가 여행경비 절감을 위한 저렴한 숙박시설에서 여행객을 유인하는 관광자원이 되고 있다.

충북에도 체험형 게스트하우스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청주시 상당구 남일면에 위치한 고선재 게스트하우스(객실 4실, 수용인원 17명)는 중요민속문화재 제133호인 고은리 고택을 활용한 한옥체험 게스트하우스다.

초가지붕이 있는 옛 모습그대로의 한옥에서 숙박을 하며 다양한 체험활동을 할 수 있어 내·외국인 관광객 모두에게 인기가 높다.

국내여행 비수기인 겨울에도 주말 예약률이 90%를 넘고 주말마다 외국인 관광객이 방문한다.

이곳은 한지등 만들기, 한복 입어보기, 다도교실, 도자기 빚기, 국악·대금 배우기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김향숙(67) 고선재 게스트하우스 사장은 "사업 초창기에는 많은 내외국인들이 시골에 있는 한옥을 방문하는 것이 신기했다"며 "150여 년 된 고택을 활용해 지역의 명소뿐 아니라 한국을 알릴 수 있어 뿌듯하다"고 말했다.

중요민속문화재 제133호인 고은리고택을 활용한 고선재 게스트하우스(청주시 상당구 남일면)의 객실.

ⓒ 신민수기자
보은군 탄부면에 위치한 어라운드빌리지(객실 6실, 수용인원 20명)는 폐교를 재정비해 숙박시설로 탈바꿈시킨 이색 게스트하우스다.

이곳에서는 아이들과 함께 향초 만들기, 악기 수업 등 가족 모두가 함께 참여하는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주말이면 모든 객실이 꽉 찰만큼 인기를 누리고 있다.

어바운드빌리지 관계자는 "이곳을 찾는 대부분의 여행객은 지역의 전통시장에서 장을 보고, 지역 명소를 방문한다"고 말했다.

지난 2015년 문을 연 이곳은 보은군으로부터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여를 인정받아 2016년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됐다.

단양군 가곡면에 위치한 페러마을(객실 10실, 수용인원 30명)은 펜션 시설을 갖추고 있지만 국내여행 비수기인 동절기(11~3월)에는 게스트하우스로 바꿔 운영한다.

한국철도공사에서 판매하는 패스형 철도 여행 상품인 '내일로'를 이용하는 젊은 층을 겨냥하기 위해서다.

페러마을은 게스트하우스 이용객에게 페러글라이딩과 사륜차(ATV)체험을 절반 이상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해 주머니가 가벼운 젊은 여행객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한국관광공사가 최근 발표한 '2017·2018 여행 트렌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보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인스타그램(Instagram)에서 숙박형태에 대해 언급한 경우, 게스트하우스(33.2%)가 호텔·펜션(25.8%)보다 많은 비중을 차지해 게스트하우스에 대한 인식이 점점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줬다.

한국관광공사 관계자는 "지역 관광자원과 특성을 살린 체험형 게스트하우스가 새로운 여행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며 "게스트하우스가 요가와 서핑, 야간클럽파티 등을 할 수 있는 단순한 숙박 이상의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 신민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