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文 각본 없는 신년 기자회견… 대체적 "신선했다"

대통령이 지목하면 답하는 일문일답 형식
정치·외교·경제·사회·문화 분야 총망라
사전 논의 없어 날카로운 질문 쏟아져

  • 웹출고시간2018.01.10 16:25:31
  • 최종수정2018.01.10 19:38:11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진행된 신년기자회견에서 질의를 위해 손을 든 내외신 기자을 지목하고 있다.

[충북일보=서울] 청와대출입기자들과 1문1답으로 10일 오전 10시부터 청와대 영빈관에서 진행된 문재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은 예정된 시간을 20여분이나 넘긴 오전 11시22분까지 이어졌다.

이날 기자회견은 역대 전례 없었던 대통령이 즉석에서 질문자를 직접 지명하는 방식이었다.

그동안의 대통령 기자회견은 사전에 질문자와 질의 내용이 짜여졌다.

지난해 8월 17일 문재인 대통령 취임 100일 기자회견 때만해도 윤영찬 소통수석이 미리 짜여진 순서대로 지정된 기자가 예고된 질의내용을 질문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이날 기자회견은 신선하면서도 재치있고, 날카로운 질문들이 쏟아졌다.

기자회견 진행 순서는 정치·외교·안보·경제·민생, 평창 동계올림픽을 포함한 사회·문화 분야 순으로 이뤄졌다.

문 대통령은 개헌 관련 질문에 "대체로 지방선거 시기에 개헌 국민투표를 함께 하려면 아마도 3월 정도에는 발의가 돼야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면서 "그러려면 국회 개헌특위에서 2월 말까지는 개헌안에 대한 합의가 이뤄져야 하지 않을까 본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국회 개헌특위 논의가 2월 정도 합의를 통해 3월쯤 발의가 가능하다고 판단하면 우리는 국회 쪽 논의를 더 지켜보며 기다릴 생각이지만, 그 것이 기대하기 어렵다고 판단되면 정부가 보다 일찍 개헌에 대한 준비를 자체적으로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지방분권, 기본권 강화, 중앙 권력구조 개편 분야 방안들은 오래 전부터 나와 있다. 그 가운데서 서로 합의할 수 있는 부분을 모으면 된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두 가지 개헌의 길이 있다고 본다. 만일 국회가 의지를 갖고 정부와 함께 협의된다면 저는 최대한 넓은 개헌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면서 "그러나 국회와 정부가 합의되지 않고 만약 정부가 발의하게 된다면 아마도 국민 공감과 국회 의결을 받아낼 수 있는 최소한의 개헌으로 좁힐 필요가 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한다"고 설명했다.

12·28 한·일 위안부 합의로 우리 정부가 받은 10억엔 처리에 대한 질문에는 "일본 정부와 할머니들, 시민단체와 협의해 나갈 필요가 있다"며 "(합의가) 만족할 수 있겠는가, 상대가 있는 일이자 외교적 일이고 이미 앞 정부에서 양국간 공식적 합의했던 일이기 때문에 우리가 충분히 만족할 수 없다고 하더라도 현실적으로 최선인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 기존의 합의에 대해서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한다면 왜 파기하고 재협상을 요구하지 않는 것인지 질문할 수 있겠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위안부 문제는 진실과 정의의 원칙에 의해 해결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일본이 그 진실을 인정하고, 또 피해자 할머니에 대해서 진심을 다해서 사죄하고 그것을 교훈으로 삼으며 다신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게 국제사회와 함께 노력해갈 때 할머니들도 피해를 용서할 수 있을 것이고 일본을 용서할 수 있을 것이고 그것이 완전한 위안부 문제 해결이라 생각한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 분야 질의응답에서 "우리가 지난해 3.2%정도 성장률을 이뤘을 것이라 잠정 판단한다"며 "새해에도 3%정도 성장은 지속할 수 있지 않을까 본다"고 내다봤다.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부작용에 대해서는 "우선 최저임금 인상이 일자리를 줄일 것이라는 염려가 있지만 우리나라도 최저임금 두 자릿수 인상이 처음은 아니다. 과거 여러 번 있던 일이다. 외국의 경우에도 최저임금을 새로 도입하거나 대폭 올리는 일도 있다. 그럴 때마다 고용과의 상관관계 늘 논의하곤 한다. 국내 과거 전례도 그랬고 외국의 연구결과도 그렇다. 그것이 일시적으로 한계기업의 고용을 줄일 가능성이 있지만 정착되면 오히려 경제는 살아나며 일자리를 늘어난다는 것이 대체로 경향인 것으로 보인다"며 "정부가 만들어놓은 대책을 소상공인들과 자영업자들이 이용하기만 하면 문제는 없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남북정상회담 구상과 관련해서는 "정상회담을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야 하고 어느 정도 성과가 담보돼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당초보다 20분 늦게 끝난 이날 기자회견에 대해 출입기자들은 "재미있었다. 신선했다" 등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평가가 많았다.

서울 / 최대만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