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도내 대학들 올해부터 입학금 폐지

사립대도 2022년까지 폐지키로
평의원회 조직 총장 독선 차단

  • 웹출고시간2018.01.09 18:32:21
  • 최종수정2018.01.09 19:50:38
[충북일보] 올해 충북도내 대학가에는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대학들은 우선 입학금이 폐지가 되고 등록금도 대부분 동결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특히 대학들에는 대학평의원회가 설치돼 대학의 주요 정책에 대해 자문을 하는 역할을 한다.

대학내에서는 불필요한 기구라는 말이 나오고 있으나 정부에서는 총장들의 독선을 막기 위해 대학평의원회를 조직해 운영할 것을 강제했다.

또 사립대 교원들의 업무에 '산학협력'이 추가돼 업무과중을 하소연하고 있다.

가장 먼저 대학입학금의 단계적 폐지는 대학가의 최대 화두가 될 정도로 매년 나왔으나 실천까지는 어려웠다.

대학입학금 폐지는 지난해 8월 전국의 국공립대총장협의회에서 결정했으나 사립대들은 어려운 재정을 더욱 옥죈다면 반발이 있었으나 결국 오는 2022년까지 사립대도 전면 폐지키로 했다.

정부는 입학금 폐지에 따른 재정부족분을 국가장학금으로 지원키로 했다.

또 사립대에서 운영중인 '대학평의원회'가 국립대에도 설치가 의무화된다.

대학평의원회는 △대학 발전계획에 관한 사항 △교육과정의 운영에 관한 사항 △대학헌장의 제정 또는 개정에 관한 사항 △학칙의 제정 또는 개정에 관한 사항 △다른 법률에 따른 학교법인 임원 또는 개방이사추천위원회 위원 추천에 관한 사항 △교육에 관한 중요 사항으로서 학칙 또는 정관으로 정하는 사항 등을 심의하거나 자문을 하게 된다.

일부 대학 구성원들은 대학평의원회에 대해 '옥상옥'이라는 지적을 하면서 총장과 의견을 달리할 경우 대학이 심각한 업무 누수가 생길 수 있다고 반대하고 있다.

이외에도 사립대 교원들의 업무에 '산학협력'이 추가된다.

대학교수들이 학생지도와 연구, 학생교육 등의 고유업무외에 산학협력에 관한 사항이 추가가 됐다. 일부 대학에서는 대학측이 산학협력 업무를 이제는 교원들에게 강제할 수 있게 돼 교원들의 업무가 늘어나게 됐다며 반발하고 있다.

특히 충북도내 대학들의 경우 산학협력 업무는 그동안 이공계와 자연계 교수들이 많이 담당했으나 올해부터는 다른 인문계 심지어는 예술계 교원들까지 동원이 가능해 업무부담 가중 논란이 제기될 소지를 남겼다.

도내 한 대학관계자는 "대학들이 교수들에게 학생지도와 교육이나 연구외에 산합협력까지 담당하게 할 경우 일부 소규모 대학에서는 교수들의 업무 과중논란이 제기될 수 있다"며 "정부가 교수들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 김병학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