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5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영동군 새해 달라지는 시책, 군민 편의와 삶의 질 UP↑

군민과 밀접한 복지분야에서 다양한 시책 추진, 군민 행복 이끌어

  • 웹출고시간2017.12.30 09:16:38
  • 최종수정2017.12.30 09:16:38
[충북일보=영동] 영동군은 새해들어 군민의 행복과 편의증진을 위한 다양한 시책 제도를 추진한다.

군에 따르면 주민생활과 밀접한 분야를 중심으로 기존에 호응을 얻었던 사업들은 대폭 확대하고, 새로운 희망을 전할 시책사업들을 마련했다.

이에 군은 소상공인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통해 융자받은 대출금의 이자 일부(이차보전금)를 지원키로 했다..

소상공인의 건전한 육성 발전과 경영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영동군 소상공인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지역경제 살리기에 집중한다는 것이다.

2천만원 이내의 융자금 중 연 2% 이내의 이자를 3년 이내 지원한다.

새해부터는 독립·참전유공자와 유족에 이어 순직 군·경 유족에게도 보훈예우수당이 지급된다.

군은 순직 군·경 유족의 생활안정을 위해 '영동군 국가보훈대상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일부 개정하고 매월 10만원의 보훈예우수당도 지급한다.

또 지역의 저출산 위기 극복을 위해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든다.

1월 1일부터 소득에 관계없이 모든 출산 가정을 대상으로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을 확대한다.

식사준비, 유방복부관리, 모유수유, 주 생활공간 청소, 세탁, 산후조리용품 무료대여 등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가 진행된다.

기존에는 영동병원 분만자를 대상으로 진행했지만, 새해부터는 영동군에 주소지를 둔 산모를 대상으로 기준 중위소득 80%이하는 본인부담금의 90%를, 소득초과자에 대해서는 서비스 총금액의 90%를 지원하게 된다.

맞벌이 부부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여성의 경제 활동의 참여 확대를 위한 아이돌봄 시간제 정부지원 시간은 연 480시간에서 600시간으로 늘린다.

안전하고 쾌적한 보육 환경도 동시에 확대된다.

동·하절기 어린이집 냉·난방비와 장애전문어린이집 이용 면지역 거주 장애아 통학 차량비를 지원하고 기존 운영했던 복지증진 사업들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초고령 사회에 맞춰 지역 노인들의 식사차림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경로당 가사도우미사업을 기존 205개소에서 238개소로 확대하여 경로당 운영을 활성화해 노인들의 삶의 질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영동읍을 중심으로 운영 중인 맞춤형 복지팀을 황간면과 학산면을 복지서비스 전문 제공 기관으로 추가 지정 운영해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중·고등학생들 통학의 경제적 부담을 덜고 균등한 교육 기회를 보장하기 위한 통학 버스비는 그대로 유지되며 택시비의 경우 자부담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초등학생과 중학생 대상으로 국내 영어캠프를 운영하고, 자매결연을 맺은 미국 알라미다시로 해외 어학연수를 확대해 글로벌 시대에 맞는 인재로 육성한다.

여기에 정부시책과 연계해 군민 생활편의 증진 사업들이 각 분야에서 추진된다.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영세업체 추가 부담액 지원을 위해 '일자리 안정자금'이 시행되며, 30인 미만 고용사업주에게 노동자 1인당 월 13만원이 지원된다.

취약 계층의 문화격차 해소를 위해 발급되는 문화누리카드는 개인별 지원 금액이 기존 6만원에서 7만원으로 상향돼 더 많은 문화향유 기회를 제공한다.

박세복 군수는 "2018년 새해는 크고 작은 변화들이 모여 영동군을 새롭게 바꾸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2018년도 달라지는 새로운 복지시책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군민들이 사업의 혜택을 누리게 하고, 복지 체감도를 높일 다양한 시책사업들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영동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이정표 충북농협 본부장 취임 1년 인터뷰

[충북일보] 이정표 충북농협 본부장이 취임 1년을 맞아 농업농촌 활성화와 인력지원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지난해 취임한 이 본부장은 취임 이후 1년간 쉴틈없이 도내 농촌 현장을 살피며 바쁜 나날을 보냈다. 이 본부장은 "지난해 쌀값 하락이 계속되고 불안한 국제 정세의 영향으로 비료와 사료 가격이 폭등하는 등 농업인들의 고충이 매우 컸다"며 "다행히 추경 예산 편성과 쌀 수확기 대책 마련으로 농업인들의 부담이 조금이나마 줄어들어 충북농협이 조합장님들을 중심으로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는 평을 받은 것이 기억에 남는다"고 1년간의 소회를 전했다. 충북농협은 지난 1일부터 시행된 고향사랑기부제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고자 다각적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 고향사랑기부제의 도입 취지가 국가 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인 만큼 지자체와의 협의를 통해 지역 농축산물 중심의 답례품 공급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입장이다. 충북지역 농·축협과 농협은행은 전 창구에 기부창구를 만들어 누구나 쉽게 기부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으며, 고향사랑기부 참여자에게 우대금리 제공과 적립금액의 일부를 공익기금으로 적립하는 '고향사랑기부 적금'을 출시했다. 오는 3월 8일은 도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