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송년] 되돌아 본 2017년 주요 뉴스

폭우부터 대형 참사까지

  • 웹출고시간2017.12.28 21:12:26
  • 최종수정2017.12.28 21:12:26
[충북일보] 2017년 정유년(丁酉年) 한 해가 저물어간다. 다사다난했던 한 해다. 정치·경제·사회·교육·문화 등 전 분야에 걸쳐 이슈가 쏟아졌다. 특히 조기 대선과 내년 6·13 지방선거에 따른 정치권의 요동이 확연했다. 지역민에게 충격을 안겨준 사건·사고도 잇따랐다. 본보는 각 분야 주요 이슈를 보도하는데 그치지 않고 신속한 점검과 진단을 통해 지역민들의 알권리를 충족시키는데 주력했다. 올해 주요 뉴스를 정리해 본다.

지난 7월 16일 물폭탄이 떨어진 듯 수중도시가 된 청주시 청원구 우암동 상가 모습. 불어난 물로 미처 대피하지 못한 차량들이 물속에 잠겨있다.

ⓒ 김태훈기자
◇기록적 폭우…충북 물난리

충북은 지난 7월16일 기록적인 폭우에 속수무책으로 당했다.

이날 하루 청주지역에 쏟아진 비의 양만 290.1㎜에 달한다.

이번 폭우로 1천638가구, 4천432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피해액은 국가재난정보관리시스템(NDMS) 기준으로만 보더라도 공공시설 414억9천만 원, 사유시설 131억6천만 원 등 총 546억5천만 원에 이른다.

이 와중에 일부 충북도의원들은 유유히 해외 연수를 떠나 뭇매를 맞았다. 김학철 의원은 '레밍' 발언으로 당적을 잃기도 했다.

본보는 폭우가 쏟아지기 시작한 직후부터 신속한 비상체계에 돌입했다.

기동력을 확보해 현장 상황을 실시간으로 전달하는데 주력했다.

7월19~20일에는 청주 덕벌초등학교에 마련된 임시 대피소에서 하루를 보내며 이재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었고, 이들의 생활을 고스란히 지면에 담고자 했다.

이후 오송, 낭성, 미원 등 청주지역과 괴산 청천 등에서 진행된 수해 복구 지원 현장에 동행했다.

재해 매뉴얼 현주소와 대응체계의 정비 방향을 집중 점검하기도 했다.

/ 조성현기자

폭우로 월류 위기까지 갔던 괴산댐이 지난 7월 18일 수문을 열고 불어난 물을 토해내고 있다.

◇괴산댐 월류 위기

올 여름 기록적인 폭우로 괴산군 칠성면 소재 괴산댐 하류는 쑥대밭이 됐다.

주민들은 갑작스러운 방류로 몸만 간신히 피한 상태였다. 본보가 괴산댐관리소 등을 통해 취재한 결과 괴산댐은 만수위를 5㎝ 남겨둔 137.6m까지 차올랐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 같은 사실은 본보 18일자 1면 '괴산댐 월류 직전까지 수위조절 실패 '충격''을 통해 첫 보도됐다.

이후 괴산댐 문제는 국정감사에서 집중 거론됐다. 괴산이 지역구인 박덕흠 의원은 한수원이 하천법상 점용허가를 받지 않은 채 괴산댐을 운영한 사실과 7월 15일 밤 10시부터 9시간 동안 홍수기 제한수위를 55㎝ 초과 운영한 사실을 밝혀내기도 했다. 정우택 의원도 하천법 시행 이전 건설된 괴산댐이 점용허가를 받지 않고 무단으로 사용한 점을 확인했다.

수해가 발생한 지 5개월이 넘었지만 현재 괴산 칠성면, 청천면 등 괴산댐 상·하류 주민들은 괴산댐 방류로 피해를 본 인삼 농가 30여 곳과 펜션 18곳에 대해 한수원이 보상에 나서야 한다며 단체행동을 이어가고 있다.

/ 안순자기자
◇청주공항 모기지 LCC 설립 '한목소리'

올해 개항 20주년을 맞았던 청주공항은 혹독한 성장통을 겪었다. 중국의 사드 보복 조치로 3월 15일부터 중국과 청주를 오가던 정기노선이 중단됐다.

이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중부권 관문공항으로 청주공항 육성을 약속하고, 청주공항을 모기지로 LCC 설립에 나선 에어로케이㈜가 지난 6월 27일 국토교통부에 국제국내항공운송사업 면허를 신청하면서 활성화에 기대감이 감지됐다. 하지만 국토부는 지난 9월 13일 면허 발급을 연기했고 수차례 비공개 토론회와 지난 21일 자문회의를 열어 신청을 반려했다.

지역 현안인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해 모기지 LCC 면허 승인, 즉 설립이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총 4회에 걸친 긴급진단 'LCC 母기지 왜 필요한가'를 기획·보도했다. 이는 청주공항 모기지 LCC 면허 승인 촉구 움직임을 이끌어내는 논리가 됐다.

충청권 지자체와 정치권도 동참했다. 지난 7일 국회 정론관에서 이시종 충북지사를 비롯한 4개 시·도지사와 충청권 여야 3당 의원 공동성명을 내 "청주공항 모기지 항공사 면허 승인을 촉구한다"고 발표했다. 충북도의회는 지난달 29일 360회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청주공항 모기지 항공사 설립 촉구 건의안'을, 청주시의회는 지난달 30일 2차 정례회 3차 본회의에서 '청주공항 모기지 항공사 설립 승인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균형발전지방분권 충북본부와 청주상공회의소 등 충청권 9개 상공회의소는 각각 지난 6일과 지난 13일 국토부에 의견서와 건의문을 제출하며 청주공항 모기지 항공사 면허 승인에 한목소리를 냈다.
◇KTX세종역 용역보고서 입수 단독 보도

KTX세종역 신설 논란은 충청권의 해묵은 논쟁거리다.

세종에 지역구를 두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의원의 공약사업이기도 한 세종역 문제는 수 년 동안 충북을 비롯한 충청권 지자체의 반목 요인이 됐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타당성 용역을 거쳐 세종역 신설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지만, 논란은 수그러들지 않았다. B/C(비용대비 편익) 미달로 사실상 추진이 어려운 세종역 신설 문제에 대해 이해찬 의원은 또 다시 논란의 불씨를 댕겼다. 유성 등 대전 북부지역까지 포함할 경우 타당성이 있을 것이라는 의견을 낸 것인데, 본보는 즉시 '세종역 사전타당성결과 조사용역 보고서'를 단독 입수해 이 의원 발언의 오류를 조목조목 점검했다.

이후 후속보도를 통해 용역보고서의 세부 내용을 소개했고, 세종역 신설의 부당함을 알렸다.

/ 최범규기자

지난 12월 21일 화마가 집어삼킨 제천의 복합스포츠센터 건물이 흉물스러운 몰골을 하고 있다.

ⓒ 강준식기자
◇최악의 '제천 참사'

2017년을 열흘 남짓 남긴 시점에 최악으로 기록될 대형 화재 소식이 들려왔다. 지난 21일 오후 3시53분께 제천시 하소동의 대형 복합 스포츠센터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불이 난 것이다.

이 스포츠센터는 제천지역에서 가장 큰 규모다. 최근 리모델링을 통해 재개장해 수십여명의 이용객이 사우나, 헬스클럽 등을 이용 중이었다.

이번 화재로 29명이 불자의 객이 돼 돌아오지 못했고, 36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단일 건물 화재로는 역대 3번째로 많은 희생자가 발생한 사고로 기록됐다.

화재가 진압된 지 열흘가량 흘렀으나, 논란의 목소리는 여전히 끊이지 않고 있다.

스포츠센터 인근 이면도로에는 불법 주정차 차량으로 인해 소방차 진입이 어려웠고, 초기 화재진압과 구조작업이 지연되면서 불길은 더욱 거세졌다.

소방당국의 고질적 문제인 현장 소방인력 부족도 도마 위에 올랐다.

본보는 이번 화재에서 비롯된 본질적인 문제점을 짚어내는데 매진했다.

화재 원인 분석과 함께 건물 불법 증축과 시공 면허대여 의혹 등을 제기, 적지 않은 사회적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 강준식기자
◇국제기록유산센터 청주유치…직지 '재조명'

'직지'는 그동안 청주시의 상징이었다. 하지만 오랜 기간 콘텐츠 부족 문제에 부딪혀 큰 성과를 내지 못했다.

이런 가운데 지난 11월 유네스코 국제기록유산센터 청주 유치가 확정되며 직지의 우수성과 가치가 재조명 됐다.

본보는 지난 13일부터 '직지, 청주의 '飛上'인가 '非常'인가' 제하의 기사로 세 차례 걸쳐 직지를 되짚어봤다.

최근 청주 운천동 일대에 형성된 '운리단길'을 시작으로 지난 2007년부터 조성되고 있는 고인쇄박물관과 청주예술의전당 일대 직지특구사업의 허와 실을 살폈다.

또 지난 2016년 국제행사로 자리잡은 직지코리아 페스티벌의 장단점을 분석해 향후 직지 홍보를 위한 행사의 개선점을 제시했다.

각계각층의 문화전문가를 만나 '활자'에 매몰된 직지가 아닌 청주시의 랜드마크로서 나아가야할 방향과 목표도 지면에 담아냈다.

/ 강병조기자
◇'수련원 특혜논란' 김병우 교육감 십자포화

김병우 충북교육감이 제주수련원 업무용 객실을 공짜로 사용했다는 의혹이 충북도의회의 도교육청 행정사무감사에서 제기됐다.

김 교육감은 지난 7월29일부터 8월4일까지 제주수련원 업무용 객실을 이용했다. 이 기간 업무보고 하루를 제하고, 나머지는 여름휴가였다.

지난 1월 11~13일에도 김 교육감은 부인과 함께 제주에서 휴가를 보냈다. 이때도 수련원 비공개 객실을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업무용 객실은 휴가 목적으로는 사용할 수 없다. 운영 지침에는 '교육청 주관 행사 지원, 프로그램 운영 강사 숙소, 출장 간부공무원 숙소지원'의 업무용으로만 가능하다.

도의회 자유한국당 이종욱(비례) 의원은 지난 18일 김 교육감의 '부정청탁및금품등수수의금지에관한법률' 저촉여부를 판단해 달라며 권익위에 신고했다.

/ 김병학기자
◇'송사의 늪'에 빠진 괴산

민선 6기 내내 송사(訟事)에 휘말린 괴산군은 올해도 바람 잘 날이 없었다.

임각수 전 군수가 지난해 11월 정치자금법 및 농지법 위반 등의 혐의로 대법원에서 유죄 확정판결을 받음에 따라 올해 4월 12일 보궐선거를 통해 나용찬 새 군수가 탄생했으나 나 군수마저 취임 직후 법정을 들락거리는 신세를 면치 못했다.

나 군수는 선거운동 당시 찬조금 명목으로 20만 원을 유권자에게 전달한 혐의와 "돈은 빌려준 것"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해 허위 사실을 공표한 혐의로 9월 22일 1심에서 당선무효형에 해당하는 벌금 150만 원을 선고 받았다.

내년 1월 8일 항소심 선고공판을 앞두고 있는 나 군수가 1심 판결을 뒤집고 군수직을 유지할지, 임각수 전 군수의 전철을 밟을지 지역주민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괴산 / 임장규기자
◇옥천, 금강수계법 개선 촉각

옥천군의 올해 가장 큰 이슈는 금강유역환경청 토지매수사업축소와 금강수계법 개선 여부다.

금강유역환경청은 금강 수계수질을 개선한다며 옥천군 전체면적의 51.9%(279.2㎢)의 토지를 매입해 사용을 제한하고 있다.

이에 군과 의회는 이대로 가다간 군 존립자체가 무너질 수 있다고 보고, 토지매수사업 개선 건의문을 충북도 등 관계요로에 냈다.

금강수계물관리 및 주민지원 등에 관한 법률도 개정이 시급하다.

군은 5만2천여 군민의 뜻을 모아 중앙정부에 국민청원을 냈다. 청원내용은 수변구역해제제한 규정 삭제, 특별대책지역 수질보전정책협의회 등 신설을 통한 지역연계성 강화, 주민지원사업비 사용 및 배분기준개선, 토지매수범위축소 등이다.

옥천/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