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제천 화재] 목욕탕서만 20명 숨져… 미로 구조·수증기 등 탈출 어려워

  • 웹출고시간2017.12.22 05:57:19
  • 최종수정2017.12.22 11:33:52

제천시 하소동의 한 스포츠센터에 대형 화재가 나 58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22일 자정께 화재 현장.

ⓒ 강준식기자
[충북일보=제천] 제천시가 침통에 빠졌다. 시내 중심에 위치한 대형 사우나 겸 스포츠센터에서 대형 화재가 발생하면서 수많은 희생자와 부상자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21일 오후 3시50분께 제천시 하소동의 한 지상 9층 규모 스포츠센터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불이 나 22일 자정 기준 29명이 숨지고, 29명이 연기를 흡입해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다.

소방당국은 자정이 넘는 시간까지 내부 수색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다. 내부에 사망자가 더 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서다.

불이 난 건물은 1층 주차장, 2·3층 목욕탕, 4~7층 헬스클럽, 8~9층 식당 겸 카페로 구성됐다.

제천에서 가장 규모가 큰 복합 스포츠센터인 탓에 평소에도 많은 시민이 찾는 곳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불이 나기 전에도 100여명의 이용객이 이곳에서 목욕과 운동을 즐기고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화재와 함께 유독가스가 건물을 타고 올라가자 헬스클럽 이용객들은 비상계단 등을 이용해 비교적 쉽게 탈출할 수 있었다.

문제는 2~3층에 있는 목욕탕이었다. 이곳에서만 20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생존자 등에 따르면 수증기와 유독가스로 가득 찬 욕탕은 한치 앞을 볼 수 없는 상태였다. 특히, 사우나 외벽 등으로 인해 미로 같은 구조로 이뤄져 탈출이 쉽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밀폐된 구조, 외부를 볼 수 없는 목욕탕 특성상 유독가스인 검은 연기가 욕탕 내로 유입되기 전에는 화재를 늦게 인지할 수밖에 없던 점도 2층에서 수많은 사망자가 나온 원인으로 꼽힌다.

이곳의 목욕탕을 자주 이용했다는 A(여·42)씨는 "목욕탕의 출입문이 버튼을 눌러야 열리는 형태로 돼 있는데 불이 나 고장이 났던 것 같다"며 "평소 자주 찾던 곳에서 난 화재로 수많은 제천시민이 목숨을 잃어 너무 안타깝다"고 말했다.

목욕탕을 이용하다 가까스로 탈출한 B(35)씨는 "사고 당시 남자 욕탕에 10여명 정도가 이용 중이었다"며 "한 할아버지가 불이 났다고 했는데 연기 등도 보이지 않아 다들 믿지 않았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1~2분이 지나자 목욕탕이 갑자기 검은 연기로 가득 차 정신없이 빠져나왔다"며 "불이 난 당시 대피 방송도 없었고, 스프링클러는 작동하지 않았다. 비상벨은 울렸던 것 같다"고 전했다.

/ 특별취재팀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