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경선룰·물갈이·통합' 연말 요동치는 충북 정가

민, 지자체장 '여론조사 50%+권리당원 50%' 가닥
한, 현역 4명·원외 58명 교체…청주서도 2명 포함
국, 바른정당과 빠르면 이번주 통합 지역정가 촉각

  • 웹출고시간2017.12.17 20:45:21
  • 최종수정2017.12.17 20:45:21
[충북일보] 내년 6월 지방선거 '빅이벤트'를 앞두고 충북 정가가 요동치고 있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첫 전국단위 선거로 여야 3당이 기선잡기를 위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고 있는 모양새다. <관련기사 6면>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지자체장 후보경선 기준을 만드는데 주력하고 있다. 중앙당 차원의 획일적 기준이 마련되지 않을 경우 경선 탈락자들의 반발과 이에 따른 내부갈등에 휩싸일 수 있다는 우려를 조기에 차단하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민주당은 지자체장 후보 경선룰에 대해 여론조사 50%와 권리당원 50%가 참여하는 여론조사를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론조사는 안심번호 활용하고 권리당원은 전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뒤 각각 50% 비율을 반영한다는 복안이다.

한때 100% 국민대상 여론조사를 통해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준다는 이른바 오픈프라이머리는 한 발 후퇴하는 모양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전국 원내·외 당협위원장 물갈이 카드를 들고 나왔다.

17일 발표된 물갈이 대상 당협위원장에는 서청원·유기준·배덕광·엄용수 등 현역 국회의원 4명과 원외 당협위원장 58명이 포함됐다.

탈락 대상 현역은 대부분 '친박(친박근혜)'계로 분류되고 있다. 친박 인적청산을 통해 친홍(친홍준표) 체제를 구축하고 40~50대 젊은 인재를 대거 영입하기 위한 포석으로 해석된다.

충북에서도 청주 흥덕구와 청주 청원구 당협위원장이 교체대상이 포함됐다. 도내 현역 국회의원 5명(정우택·이종배·권석창·박덕흠·경대수)은 생존에 성공했다.

한국당은 금명 간 교체대상 흥덕·청원 선거구 당협위원장을 공모할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새롭게 임명되는 당협위원장 중 일부가 내년 지방선거에서 빅 선거구(충북지사·청주시장)에 출마할 가능성을 예고하고 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 가능성도 연말 지역 정·관가에서 초미의 관심사다.

호남 중진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가 통합을 위한 수순을 밟고 있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양당이 조만간 기습적으로 통합을 선언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만약 양당이 전격적으로 통합을 선언한다면 민주당과 한국당 간 주도권 싸움을 벌였던 충북 정가에도 적지 않은 변화가 예상된다.

국민의당 스스로 그동안 제3당의 지위를 확보하지 못했던 상황에서 중도개혁을 표방하는 바른정당과 통합이 이뤄진다면 기존 양당체제에서 3당 체제로 재편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당장 충북지사와 청주시장 선거에 큰 변화가 전망된다. 당초 충북지사의 경우 민주당과 한국당 후보가 양강구도가 예측됐지만, 통합 야당이 탄생할 경우 급속히 3자구도로 재편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힘들어 보인다.

후보 난립 현상이 예상되는 청주시장 선거 역시 제3당의 비중이 확대되면서 '1여 2야 구도'가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지역 정치권의 여야 관계자들은 본보 통화에서 "현재 중앙당 차원의 움직임은 내년 지방선거를 겨냥한 포석이라는데 이견이 없을 것"이라며 "여당과 야당 입장에서 볼 때 양강구도가 좋은 것인지 3강 체제가 바람직한지는 향후 꼼꼼하게 따져보고 대비해야 할 프레임의 변화로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 안순자·최범규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