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취임 후 첫 행보로 숨진 여경 가족 만난 충북청장

14일 숨진 충주 여경 남편 만나 위로
취임사서도 소통·화합·신뢰 강조

  • 웹출고시간2017.12.14 21:09:48
  • 최종수정2017.12.14 21:09:48

남택화 32대 충북지방경찰청장이 지난 13일 취임식을 마친 뒤 직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충북일보] 남택화 충북지방경찰청장의 취임 첫 행보는 충북경찰 내 갈등 봉합이었다.

남 청장은 취임 이튿날인 14일 오전 충주경찰서를 방문해 감찰을 받다 스스로 목숨을 끊은 A경사(여·38)의 남편 B경사를 만나 위로의 말을 전했다.

남 청장은 이 자리에서 숨진 A경사 문제에 대해 꾸준한 관심을 갖겠다고 말하는 등 30분가량 대화를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행보는 상급기관의 압수수색을 당하는 등 강압감찰 논란으로 어수선한 조직 분위기를 다잡겠다는 의지로 분석된다.

남 청장은 13일 취임식에서도 취임사를 통해 이 같은 의지를 드러낸 바 있다.

그는 "충북경찰은 동료를 떠나보내야 했고 그 과정에서 서로의 신뢰가 무너졌다"며 "소통과 화합으로 단단한 신뢰를 다시 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충북경찰은 혼란 그 자체다. 지난 10월 26일 익명 투서와 업무상 문제로 감찰을 받던 A경사가 극단적인 선택을 한 사건이 점차 커지고 있어서다.

당시 A경사에 대한 감찰은 강압 감찰이었던 것으로 확인되면서 이철성 경찰청장이 공식적인 자리에서 직접 사과하기도 했다.

지난달 23일에는 A경사 유독이 감찰 발단이 된 익명 투서자와 강압 감찰을 벌인 충북청 감찰관 등 관련자 7명에 대한 수사를 의뢰하는 고소장을 경찰청에 접수했다. 같은 달 28일 현직 경찰관 1천200여명과 시민 등 모두 1천577명은 감찰 관계자 등 6명을 직권남용과 권리행사방해 등의 혐의로 고발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지난 8일 충북청은 개청 이래 처음으로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의 압수수색을 받는 일이 벌어졌다.

어수선한 조직 분위기를 다잡기 위한 남 청장의 행보는 나쁘지 않아 보인다.

이번 사건으로 충북경찰의 사기가 매우 저하된 데다, 곧 있을 총경 승진 인사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충북청 내 한 관계자는 "취임 하루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소통을 강조하는 신임 청장의 행보는 좋아 보인다"며 "그동안 불미스러운 일들이 많았던 충북경찰이기에 청장에게 거는 기대가 큰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하루빨리 이번 논란에서 벗어나 도민 안전을 위해 앞장서는 충북경찰로 거듭나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선 조직 내 갈등 봉합이 선결돼야 한다"고 말했다.

/ 강준식기자 good12003@naver.com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