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고향 위해 일할 수 있어 기뻐"

서승우 충북도 기획관리실장 부임 2년
내년 정부예산 5조 1천434억 원 확보 기여
"강호축 발전 단초 마련 등 큰 보람"

  • 웹출고시간2017.12.07 17:39:15
  • 최종수정2017.12.07 17:39:15

서승우

기획관리실장

[충북일보] 서승우(사진) 충북도 기획관리실장이 7일 자로 부임 2주년을 맞았다.

서 실장은 청주시 청원구 내수읍 출신으로 옛 안전행정부 지방세분석과장 및 재정정책관, 대통령 비서실을 거쳐 지난 2015년 12월 7일 도 기획관리실장으로 부임했다.

그는 지난 2년간 도정에 손길이 미치지 않는 곳이 없을 만큼 전 분야를 넘나들며 충북미래 발전의 초석을 다지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정부 예산 5조 원과 도 예산 4조 원 확보, 지역 숙원인 중부고속도로 확장,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등 도정 주요 현안 해결을 위해 동분서주했다.

특히 서 실장은 이 지사의 정부 예산 확보를 위한 발품 행정 현장의 곁을 지켜 국회, 중앙부처 관계자로부터 숨은 공로자로 인정받고 있다. 이같은 노력으로 국가 SOC 예산이 14.2% 감액됐음에도 충북은 작년과 같은 수준인 1조5천39억 원을 유지할 수 있다.

서승우(왼쪽) 충북도 기획관리실장이 지난달 22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17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에 마련된 충북관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바이오 등 6대 신성장산업과 3대 유망산업 육성 전략 등이 담긴 충북의 비전을 설명하고 있다.

ⓒ 충북도
이로써 중부고속도로 확장사업을 10년 만에 부활시켜 일부 구간(서청주~증평) 설계비(8억 원, 도로공가 12억 원 별도)를 반영시켰으며 중부내륙선 철도, 충청내륙고속화도로 건설, 청주공항 주기장 확장사업 등 핵심 인프라 사업비와 바이오·의약, 태양광 등 신성장동력산업 신규사업비 또한 확보할 수 있었다.

직원들 사이에서 '부드러운 카리스마의 소유자'로 불리는 서 실장은 직원간의 소통을 제일 우선시한다. 항상 따뜻한 미소로 직원을 응대하며 존중감을 받고 있다는 마음이 들게 할 만큼 모든 일에 경청한다.

서 실장은 "이시종 지사의 섬세한 리더십과 도청 공무원들의 열정, 163만 도민의 힘을 하나로 모아 충북의 해묵은 현안들을 하나씩 해결할 때마다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었다"며 "때론 어렵고 힘든 나날도 있었지만 고향 충북을 위해 일할 수 있어서 기뻤다"고 말했다.

이어 "가장 큰 보람은 영충호시대 리더 충북, 미래로 세계로 비천도해(飛天渡海)하는 충북발전에 연속 최대 정부 예산 확보, 강호축 발전 단초 등 공직생활 내내 큰 기쁨으로 기억될 거 같다"고 전했다.

한편 서 실장은 세광고와 서울대를 졸업한 뒤 서울대 행정대학원 및 미국 콜로라도주립대학교에서 석사를 취득하고, 행정고시 37회로 1994년 충북도청에서 공직을 시작했다.

/ 안순자기자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