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이름만 바꿨을 뿐 지방대학 옥죄기 여전"

2주기 대학구조개혁 평가 반응
재정 지원 규모·방법 답변 없어

  • 웹출고시간2017.12.05 21:00:46
  • 최종수정2017.12.05 21:00:46
[충북일보] 충북도내 대학들이 정부의 2주기 대학구조개혁 평가에 대해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4일 도내 대학들에 따르면 명칭만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대학기본역량진단'을 변경됐을 뿐 지방대학을 고려한 정책은 변하지 않고 40%의 대학을 구조조정 대상 대학으로 지정하는 방법 자체가 지방대학을 더욱 옥죄기 위한 정책이라는 지적이다.

특히 재정지원방식에 대해 대학들이 입학금을 폐지하기로 한 것은 정부의 지원을 더 받아내기 위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교육부가 여기에 대한 정확한 답변은 없다는 지적이다.

또 교부금을 확대하겠다고만 했지 얼마나 어떻게 지원하겠다는 방식은 전혀 없는데다 예산확보방안도 부족하다고 밝혔다.

도내 한 대학관계자는 "대학을 재정적으로 지원해야 하지만 구체적인 사항은 하나도 없었다"며 "지방대학의 경우 지난달 30일 발표한 대학기본역량진단이 피부에 와 닿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또 "지방의 중소규모 대학들의 경우 대학구조개혁평가로 학생과 대학들이 많은 피해를 입어왔다"며 "대형 대학들의 경우는 그나마 재정여건이 좋아지고 있으나 중소규모의 대학들의 힘겨운 상황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또 다른 대학관계자는 "대학이 연구중심 교육중심이 아니냐"며 "정부가 잣대를 들이대 대학을 구분해 지원하는 것 자체도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학을 평가하는 지표가 크게 변한 것도 없다"며 "60%에 해당하는 자율개선대학 외에는 평균 정원감축 비중이 늘어나고 일반재정지원도 받을 수 없어 지방대학들을 옥죄는 정책이라고 밖에 해석할 수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번 정부의 발표는 자율개선대학을 선정 비율을 '60% 이상'으로 일반대와 전문대 모두 5개 권역으로 나눠 자율개선대학을 선정하는데, 권역별 유불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의견을 반영해 60% 중 50%는 권역별 경쟁, 10%는 전국 단위에서 점수로 선발하기로 했다.

이같은 선발기준은 충북 등 중소규모가 많은 지방대학의 경우 유리하다기 보다는 불리한 부분이 많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또 다른 대학관계자는 "사립대의 경우 '법인 책무성'(2점)과 '구성원 참여·소통'(1점) 지표와 부정비리 대학에 대한 페널티 강화가 나왔다"며 "이같은 기준이 실효성을 거둘 수 있을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법인이 잘못한 부분을 대학과 학생에게 책임이 돌아가는 것은 무책임 하다"며 "부정비리를 저지른 자에게 책임을 묻는 방안을 별도로 마련해 학생과 대학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 김병학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