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12.04 14:04:52
  • 최종수정2017.12.04 14:04:52

자영스님

자연음식요리가, 화림전통음식연구원장

어릴 적 학교 다닐 때에 도시락 반찬이던 어묵조림과 같이 절집에서도 아주 유사한 음식으로 콩단백이 있다. 일명 콩고기로, 절집의 고기반찬으로 불리는 콩단백은 중국 양무제가 511년에 내린 칙령인 '단주육문(斷酒肉文)' 의 영향으로 만들어졌다.

1천500여 년 전부터 먹게 된 콩단백은 주원료가 콩(豆)이다. 콩에서 단백질을 추출한 대두단백(大豆蛋白)의 조상쯤이라 할 수 있다. 재래식 압착법으로 콩에서 기름을 빼고 남은 콩단백 덩어리를 말하는 콩고기는 양무제의 명령으로 당시 승려들에 의해 만들어졌다. 콩고기는 그 모양새나 조림방식이 어묵조림과 비슷하다. 물에 불린 다음, 들기름과 섞어 조릴 때 고추장 양념으로 간과 맛을 내는 것이 그렇다는 것이다. 처음 먹을 때 이것이 어묵인가 하고 입속에서부터 혀가 먼저 의심하게 된다. 그래서인지 갓 출가한 사미승들에게 고기반찬으로 오해를 받기도 한다.

삼국시대 초기부터 우리나라에서 재배된 콩은 밭에서 나는 고기로 알려져 있다. 6세기 초의 '제민요술' 에는 고구려에서 전해졌다고 하여 고구려 영토이던 중국 만주일대가 콩의 원산지임을 알 수 있다. 추수가 끝날 무렵부터 '콩을 실은 배가 가득하다' 고 하여 이름 붙여진 강이 바로 두만강(豆滿江)이다. 강물이 얼기 전에 빨리 콩을 옮겨야 함으로 10월과 11월까지 두만강에는 콩배(豆船)들로 가득차고 그 일을 하는 뱃사공들의 힘든 여정은 눈물젖은 두만강으로 노랫말이 되었다. 광활한 만주들판에서 생산된 콩은 중국 전역으로 옮겨지고 또 두만강을 타고 러시아의 극동지역인 핫산, 블라디보스토크, 연해주 등지로 팔여 나아가게 된다.

보통 '콩'이라 하면 대두를 가리킨다. 최초의 문헌 기록은 BC 470년경에 편찬된 '시경' 에 '숙(菽)' 으로 기록되었다. 제사기구인 두(豆)와 모습이 닮았다고 하여 두라 일컫다가 팥이 전래되면서 팥을 소두(小豆), 콩을 대두라 부르게 되었다.

6세기 초부터 동북아 지역의 승려들이 고기를 피하게 된 것은 율법보다 양무제가 바꿔놓은 불교식 음식문화의 영향이다. 양무제는 '열반경' 을 인용하여 '일체의 고기를 먹지 못하게 하고 채식을 강조' 하면서부터 어류나 육류 없이 채소로 만드는 정진요리(精進料理)가 탄생했다. 담백한 것이 특징인 정진요리는 육류를 이용하지 않고 버섯 등 다른 채소를 이용하여 고기 맛이 나도록 하는 요리사의 연구 결과물이다. 정진요리가 발달한 일본의 가정식 간모도키와 채식주의자가 많은 인도와 네팔, 스리랑카에서도 콩 등을 이용해 고기 맛을 내는 다양한 종류의 요리가 많다.

채식주의자들과 다이어트 식품인 콩단백은 오행미와의 환상궁합이라지만, 유명 만화인 '드래곤볼' 에 나오는 신선의 콩(仙豆)처럼 한 조각만 먹어도 바로 회복되고 낫는 아이템은 아니다. 콩깻묵을 얇게 밀어 건조시켜 만든 인조고기 즉, 콩고기는 북한에서 인기 있는 음식이다. 세계의 기아를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콩은 최근 노화와 치매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콩 덕택에 우리 민족은 고기를 많이 먹지 않고서도 5천년 동안 건강하게 살아온 것을 감사하게 여길 따름이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