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新성장 거점 연구개발특구 지정 머리맞대

충북도, 28일 전문가 초청 포럼
조기 지정 추진전략·당위성 모색
지정 시 국비 연간 100억 원 지원

  • 웹출고시간2017.11.26 15:58:58
  • 최종수정2017.11.26 15:58:59
[충북일보] 4차산업 조류에 맞춰 충북의 새로운 성장 거점이 될 '충북연구개발특구'의 조기 지정을 위해 전문가들이 뭉친다.

충북도는 28일 오후 2시 청주첨단문화산업단지 에듀피아영상관에서 충북연구개발특구 지정 전문가 초청 포럼을 개최한다.

포럼은 전문가들의 심도 있는 토의를 통해 충북연구개발특구 조기 지정을 위한 추진전략을 모색하고 당위성을 확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먼저 손민구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기반조성총괄팀장은 '기술사업화 거점, 연구개발특구'를 주제로 연구개발특구 제도의 개요와 현황, 주요 성과 등을 발표한다.

도는 청주시, 진천군, 음성군, 괴산군 일원(24㎢)에 △지능의료(4.6㎢) △스마트에너지(16.6㎢) △ICT컬쳐(2.8㎢) 등 연구개발특구 개발구상을 비롯한 육성 종합계획을 설명한다.

오송생명과학단지(첨복단지 포함)는 첨단의료산업 및 기능성 화장품 R&D 허브·생산거점으로, 오창과학산업단지와 충북혁신도시 극동대는 태양광· 신에너지 클러스터로, 청주첨단문화산업단지와 충북대·청주대 등은 디지털 문화예술 연구개발 지구로 조성하는 계획이 발표된다.

이어 청주대 노근호 산학취창업본부장의 사회로 변순천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정책본부장, 홍진기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나병기 충북대 교수, 서경학 충북테크노파크 정책기획단장, 안주영 충북연구원 연구위원 등 각계 전문가가 참여하는 종합 토론이 진행된다.

도는 포럼을 통해 연구개발특구 지정과 관련된 연구기관, 대학교, 전문가 그룹 간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효율적인 지정 추진방안을 마련해 정부의 연구개발특구 지정절차에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연구개발특구로 지정되면 대학·연구기관·기업의 연구개발 촉진과 기술이전, 사업화 및 창업 지원 등을 위해 매년 국비 100억 원이 지원되며 연구소 기업과 첨단기술기업은 3년 동안 법인세와 소득세 등이 면제된다.

연구개발특구는 지난 2005년 대덕 특구를 비롯해 광주와 대구(2011년), 부산(2012년), 전북(2015년) 특구가 지정돼 있다.

/ 안순자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